과정에 충실함으로써, 힘겨운 입시의 경험을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저는 고3 때까지도 특별히 꿈이 있어서 공부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반드시 의사가 되고 싶다던 주변 친구들처럼 뚜렷한 목표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저 지금 당장 해야 하니까 정말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특별한 요령 없이 안되면 될 때까지 몸을 고생시키면서 공부를 하는 타입이어서, 매일 밤을 새는 것이 일상이 되도록 공부했습니다. 이정도로 열심히 공부했으면 최소한 괜찮은 대학은 가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공부했고, 이것이 큰 욕심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첫 수능을 완전히 망쳐버리고 말았습니다. 원래 약했던 과목들은 평소처럼 못 봤고 자신 있었던 과목들도 난생처음 받아보는 형편없는 점수를 받아 당연히 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던 대학들조차도 꿈도 못 꾸는 성적을 받아들게 되었습니다. 특별하게 어떤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꿈이 없던 저로서는 이 첫 실패가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시험을 망쳤다는 사실 자체보다 저를 힘들게 했던 것은, ‘노력이 나를 배신했다’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제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 방황하는 시간들이 길어졌고, 고려해둔 다른 선택지가 없어 여전히 방향을 잡지 못한 채 어쩔 수 없이 재수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텅 빈 상태로 재수학원에 앉아있으려니 공부한 내용이 머리에 하나도 들어오지도 않고 아무 의미 없이 시간만 흘려보내는 날이 반복되었습니다.

 그러다 주말에는 공부가 너무 하기 싫어 체력을 핑계로 운동을 다녀오겠다며 집을 나섰습니다. 나와도 할 건 없고 운동한 척이라도 해야 할 것 같아 무작정 달렸습니다. 하루하루 운동을 하다 보니 저를 괴롭히던 잡생각들이 점점 사라지고, 해야 할 생각들만 남아 머리가 맑아지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때 깨닫게 된 건, 아이러니하게도 ‘노력만큼 결과가 안 나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와준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게 당연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제 마음대로 그 생각에 집착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공부에 대해서 제가 오해하고 있던 게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과가 어찌 됐든 내가 공부를 하겠다고 마음을 먹어서 앉아있는 거니까, 내가 하겠다고 결정한 일이니까 과정에 충실하여 열심히 하자고 되뇌었습니다. 이전까지는 부모님을 위해서 공부했다면 그때 처음으로 나를 위해서 공부하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왜 공부를 해야하는가를 확실히 깨닫고 목표가 생긴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딱히 뚜렷한 꿈이나 계획이 없어도, 나를 위해 공부한다는 생각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대학에 다니고 있는 저도 아직 그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지만 적어도 제가 맡게 될 학생들은 자신을 위해서 공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학습을 소화해내는 시간을 늘림으로써, 비약적인 성적 향상을 이끌어 냅니다.

 

 현역 때와 재수 때의 가장 큰 차이는, 마음가짐의 차이보다도, 철저히 내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현역 때의 학교 이후 제 일과를 생각해보면 학원과 인강뿐이었습니다. 야간자율학습도 모두 빼고 학교가 끝나자마자 유명 학원들로 뛰어다니며 수업을 듣고 집에 돌아오면 친구들이 듣는다는 인강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때는 친구들이 듣는 강의 안에 성적이 오르는 필승 비법이 있다고 착각하고 있었고, 그 수업을 듣지 않으면 나만 뒤쳐지는 것만 같아 불안했습니다. 자는 시간도 줄여가며 정말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 그 시간들은 모두 수업을 들었을 뿐, 제 공부를 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재수할 때는 오히려 시간이 많아져서 자연스레 수업을 듣는 시간 외에 제가 혼자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늘었습니다. 그러면서 그 시간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비유하자면, 수업을 많이 듣는 것이 좋은 재료를 열심히 사 모으는 것이라면, 제가 스스로 고민하는 시간은 그 재료들로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좋은 재료만 백날 모아봐야 성적이 오를 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너무 뻔한 얘기 같겠지만 학생 때, 특히 성적을 올려야 한다는 강박에 휩싸여있을 때는 불안감에 이런 것들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는 뒤늦게 깨달았지만, 그렇기에 학생들에게 자기 스스로 고민하는 시간의 중요성을 알려 주고, 그리고 그 습관이 생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공부의 필승전략은 없습니다, 나에게 맞는 공부법이 있을 뿐.

 

 저는 공부에 있어서 필승전략은 딱히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성격도 상황도 다 다르기 에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이 다 다른 까닭입니다. 그래서 어디 좋은 대학을 간 누군가의 공부법만을 너무 맹신하고 무작정 따라 하기만 하는 건 굉장히 위험한 방법입니다. 나한테 가장 잘 맞는 공부법을 확립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공부를 하는 도중에는 그걸 찾아내기가 어렵습니다. 저는 공부를 철저히 혼자 하는 편이라, 저 또한 저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이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하다 보니까 시행착오도 많이 겪는 데다가, 지금 하는 일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신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주변에 어디 물어볼 데가 없어서 스트레스도 굉장히 많이 받았고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와 같은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공부에 있어서 반드시 옳은 하나의 공부법이 존재하는 건 아니지만, 옳지 않은 공부습관은 분명 있습니다. 이 옳지 않은 습관만 걷어내더라도 자연스레 자기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기 마련입니다. 예컨대, 본인 실력에 맞지 않거나 너무 선행하여 공부를 하는 것이 옳지 않은 공부습관입니다.

 가령 저는 재수 초창기에 한창 개념의 중요성에 집착했었습니다. 물론 개념 공부가 중요한 건 맞습니다. 그러나 재수 때는 이미 어느 정도 공부가 되어 있는 상태였기에 개념에만 너무 집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었습니다. 한 번 실패를 겪고 나서라 그런지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생겨,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혔던 것 같습니다. 문제풀이나, 제가 모르는 영역을 공부하는 데 시간을 보내야 하는데 겨울 내내 원래 알고 있던 것만 공부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니 시간이 아까웠습니다. 이미 아는 것은 과감하게 넘어가는 결단도 필요합니다. 제가 완전히 특정 공부 방식을 강요해서 끌어가지는 않겠지만, 이런 나쁜 공부습관을 걷어 내가면서 학생에게 맞는 공부습관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시험장에서 ‘머리’와 ‘손’ 둘 중 하나는 제 몫을 해야 합니다.

 

 두 번의 수능 시험을 통해 제가 배운 점은 시험장에서 ‘머리’와 ‘손’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제 몫을 해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무슨 말이냐면 머리로써 생각이 잘 돌아가거나, 손으로써 습관이 잘 발현되거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 다 되면 낼 수 있는 역량 이상으로 성적을 낼 수 있지만, 수능 시험장이라는 환경상, 긴장하여 생각이 무너지거나 습관이 무너지기 십상입니다.

 

 ‘머리’는 말 그대로 생각입니다. 제가 공부할 때 제일 중요시했던 것은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공부하고 있으니까 당연히 생각을 해야지’하고 의아하실 수도 있지만, 저는 정말 머릿속에서 누구랑 대화하듯이 생각을 하며 공부했습니다. 모든 개념, 문제풀이에 전부 “왜?”라는 질문이 뒤따랐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개념 공부를 할 때도 원리들 하나하나에 이유를 붙여가면서 공부하고 완전히 제 것으로 소화할 때까지 계속 사고의 흐름을 정리했습니다. 문제를 풀 때도 제가 쓰는 풀이 한 줄 한 줄마다 “왜?”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어떠어떠할 것 같다’는 식의 추측성 생각이 아니라 ‘반드시 이래야만 한다’라는 당위성을 생각하면서 공부했습니다. 공부할 때만큼은 모든 행동에 전부 근거를 찾고, 생각을 멈추지 않아야 실력이 늘 수 있습니다. 제가 실제로 경험하기를, 멍하니 강의를 듣는 것에서 혼자 개념과 문제와 씨름하는 것이 실력 향상에 훨씬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저도 혼자 궁리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게 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처음에는 쉽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으로 이러한 접근을 꾸준히 시도하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제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게 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저도 처음 과탐 공부를 할 때 집에 와서 공부했던 것을 강의하듯이 계속 입으로 내뱉으면서 공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말로 생각을 말할 수 있게 된 후에는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최종적으로는 풍부한 생각을 풍부하게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삼습니다.

 ‘손’은 흔히들 많은 선생님들께서 말씀하시는 ‘체화’입니다. 공부를 하면서 가장 큰 스트레스 중 하나가 스스로가 체감하는 실력 상승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공부하면서도 의외로 실력이 느는 것과 성적이 오르는 것은 별개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 차이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이 ‘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능력은 많지만, 아직 그걸 100% 시험지 위에 보여줄 준비가 덜 되어 실력이 성적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잘 아는 것과 그것을 정해진 시간 안에 정확하게 보이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손’에 익도록 준비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가령, 국어의 경우 매일 같은 시간에 같은 훈련을 반복한다거나, 수학이나 과탐의 경우 같은 유형의 문제를 계속해서 같은 방식으로 많은 문제를 푸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많이들 워낙 강조하시는 부분이다 보니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꾸준히’, ‘끊임없이’를 지키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원래 재미없는 공부 중에서도 특히 더 재미없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옆에서 틀을 만들어주고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것이 더 필요합니다.

 

한재원 공부습관 멘토 / 경희대 의예과

외대부고를 최상위권으로 졸업한 경희대학교 의예과 멘토 한재원입니다. 수시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최초합격하였으며, 따라서 학생부 관리와 내신 준비에 최선을 다하여, 최상위권으로 졸업하였습니다. 저의 학창시절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치열함'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시작했고, ...

이동기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대기과학과

안녕하세요, 신반포중을 졸업하여 세화고 졸업 후 재수, 건국대 입학 후 다시 반수를 통해, 최종적으로는 연세대학교 대기과학과 멘토 이동기입니다. 저는 재수와 반수를 거듭하며, 최종적으로 연세대학교를 가는 데까지,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겪었습니다. 재수, 반수의 경험은 그 실패와 좌절들을 겪고 일어나, 한 걸음 성장...

김덕현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경제학부

공부 의지와 공부 환경의 조성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대 경제학부 졸업 예정인 멘토 김덕현입니다. 저의 경우 수시로는 고려대 1차 합격 경험이 있으며 정시로는 서울대, 연세대, 특수학교로는 육군사관학교 최종 합격 경험이 있습니다. 당초 수시를 목표로 입시를 준비했기 때문에 내신과 수능 모두를 대비하였습...

이용세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서울 강서고등학교를 졸업한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멘토 이용세입니다. 예습 복습에 충실한 공부 저의 학창시절은 양천구 목동에서 지냈습니다. 초등학생 때부터 학원을 다니며 선행학습을 하는 친구들이 대다수일 만큼, 학구열이 강한 지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학원에 의지하는 것이 별로 소용이 없다고 느꼈...

박영석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전교 190등대 학생이 기초를 쌓아 올리기까지 중학교 2학년 2학기 때까지 저는 전교 190등대 학생이었습니다. 전교생이 250명이었으니 당시에는 빈말로도 우수하다고는 말할 수 없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아예 공부에 학을 뗐던 것은 아닙니다. 중학교 2학년 때까지 영어, 수학 학원을 다니면서 숙제도 잘 해가는 ...

원성욱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환경재료과학전공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환경재료과학전공 멘토 원성욱입니다. 서울대라는, 대한민국 최고 대학의 간판을 달고 있는 지금이지만, 중학교 때까지만 해도 저는 공부를 썩 잘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처음부터 서울대학교에 진학하고 싶은 생각을 갖고 있던 것도 아니었으며 현실적으로 가능...

우준영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인문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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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권 학생에서의 성장기: 마음가짐과 목표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멘토 이현종입니다. 소위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승승장구해온 많은 서울대 학우들과 달리, 저는 어렸을부터 공부를 잘 하던 아이는 아니었습니다. 부모님은 맞벌이로 바빠 저의 교육에 관심을 기울일 수 없었고, 교육열이 강하진 않은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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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일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경영햑과

진정한 동기부여 사람들은 흔히들 타인의 경험이나, 남이 해주는 말을 듣고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입시에 있어서 동기부여는 자기 스스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도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신정현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보건환경융합과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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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관현 공부습관멘토 / 서울대 영어교육과

안녕하세요, 저는 충남외고를 졸업해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에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일반전형)으로 합격해 재학 중인 멘토 조관현입니다. 방향성 있는 공부, 자기주도학습의 완성 저의 꿈은, 공교육의 힘만으로 학생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성취할 수 있을 수 있도록 학교 환경을 구축하는 일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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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의 경험이 주는 동기부여 저는 어렸을 때 그렇게 두각을 나타내는 학생이 아니었습니다. 친구들과 노는 걸 좋아하고, 공부에는 큰 흥미는 없던 학생이었습니다. 반면에 저희 누나는 저와 정반대의 사람이었습니다. 어디를 가도 1등이었고, 항상 전교 최상위권의 성적을 자랑했습니다. 그런 누나가 대단해 보여서, 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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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에 충실함으로써, 힘겨운 입시의 경험을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저는 고3 때까지도 특별히 꿈이 있어서 공부하는 학생은 아니었습니다. 반드시 의사가 되고 싶다던 주변 친구들처럼 뚜렷한 목표가 있었던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저 지금 당장 해야 하니까 정말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저는 특별한 요령 없이 안되면 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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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에 후회를 남기지 않는 것, 그것으로부터의 시작 고등학교 3학년, 첫 수능이 끝나고 나오면서 제게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아쉽다.’였습니다. 12년간의 고생이 생각보다 허무하게 끝난 느낌에, ‘그렇게 놀고 싶을 때 한 번만 더 참을걸, 푸는 시간을 조금만 더 줄여볼 걸. 그랬다면 딱 한 문제를 더 맞출 수 있었을 ...

김민석 공부습관멘토/ 경희대 의예과

엘리트 유소년 축구선수에서 의대생이 되기까지 자세한 생활 습관, 공부 방법을 말씀드리기 앞서 저라는 사람을 소개하기 위해 살아온 배경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고등학교 1학년 여름 까지만 해도 저는 프로축구 유소년 팀(성남fc)에 소속된 학생 선수였습니다. 초등학교 어린 시절부터 함께 해온 축구였기에, 그 어느때...

임나경 공부습관멘토 / 단국대 의예과

“예체능에서 정시 의대까지 도달할 수 있었던 비결”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의예과 멘토 임나경입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까지 예체능을 전공하다가 2학년 때부터 본격적으로 이과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재수해서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에 합격하였고, 삼반수 후 정시전형으로 서울대학교 화학생물...

박나람 공부습관멘토 / 고려대 경제학과

안녕하세요, 이대부고를 졸업하여, 고려대학교 학업우수전형으로 자유전공학부에 진학하여 경제학을 전공한 멘토 박나람이라고 합니다. 안다는 것은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메타인지 공부법 고등학생 때 친구들에게 공부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수업이 끝나면 선생님께 질문하는 줄과, 그 줄을 기다리지 못하고 저에게...

김세린 공부습관멘토 / 고려대 의과대학

스스로의 방향을 고민하게 함으로써, 방황하지 않는 공부 습관을 만들어갑니다. 저는 일반고에서 내신 등급 평균 1.02를 받고 수능 최저등급 4합 5의 조건을 충족해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수시 전형을 통한 합격을 목표로 공부했기에 3년 내내 내신에 정말 목숨을 걸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당연한 말처럼 ...

최수오 공부습관멘토 / 연세대 경영학과

성취감을 맛보는 경험을 통해, 공부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는 게으르고 재미있는 일만을 좋아하는 공부와 거리가 먼 학생이었습니다. 친구를 따라 중학교에 진학 후 처음으로 학원을 등록하기도 했지만 여전히 공부에 집중하지 못했습니다. 강제로 암기하는 일은 정말 지루했습니다. 흥미를 느끼지 못했으므로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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