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90등대 학생이 기초를 쌓아 올리기까지

 

중학교 2학년 2학기 때까지 저는 전교 190등대 학생이었습니다. 전교생이 250명이었으니 당시에는 빈말로도 우수하다고는 말할 수 없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아예 공부에 학을 뗐던 것은 아닙니다. 중학교 2학년 때까지 영어, 수학 학원을 다니면서 숙제도 잘 해가는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그런데도 실력이 부족하고 성적이 좋지 않았던 것은 공부의 베이스가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주어진 숙제야 잘 했지만, 공부를 하는 습관과 끈기가 없었습니다. 학원에서 준 숙제만 해가는 것보다도 공부하는 습관과 끈기를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에서 3학년으로 넘어가는 겨울 방학, 난생 처음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했습니다.

시작부터 순탄했던 것은 아닙니다. 처음에는 끈기가 없어 학원의 도움을 받기도 했습니다. 수학 학원 선생님께서는 아침부터 저녁까지 빈 강의실에 앉아 있는 것부터 시키셨습니다. 점심과 저녁도 직접 사주셔서 책상에서 먹으며, 조금이라도 앉아서 수학 문제와 영어 문제를 풀게끔 했습니다. 아침 10시부터 저녁 8시까지 앉아 있는 훈련을 겨울 방학 내내 매일 꾸준히 했습니다. 당연히 이 긴 시간 동안 쭉 집중해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처음 공부를 시작하는데 앉아있는 시간을 온전히 집중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나, 끈기를 갖고 앉아 있는 것 자체가 공부 습관의 중요한 태도입니다. 돌이켜 생각해보건대 이 때의 경험이 저로 하여금 처음 공부를 시작할 수 있게끔 하는 단단한 기초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성적도 중학교 3학년 1학기에, 전교 50등대로 향상되며 학교에서 수여하는 학업 증진상을 받기도 하는 등, 거석을 쌓기 위한 단단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전교 1등의 공부습관을 닮아가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입학해 1학년 1학기를 보낸 결과, 내신등급 2.1에 전교 석차 15등으로 1학기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나쁘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소위 ‘SKY’ 대학을 목표하기에는 부족한 성적입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저는 고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에 수시 교과 전형으로 입학하였습니다. 그러니 이 이야기는 초기의 부족한 성적을 극복하는 이야기인 셈입니다. 제 내신 성적은 3년 내내 우상향해왔습니다. 2.1에서 1.8, 1.8에서 1.6, 1.6에서 1.2, 1.2에서 1.0까지, 마지막 학기에 최종적으로 전교 1등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꾸준한 우상향의 비결은 자기주도학습 습관이었습니다.

어쨌든 1학년 1학기 때까지는 기초적인 공부 습관만 가지고 있을 뿐, 공부의 효율을 발휘하는 법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여름방학에 전교 최상위권 학생들만 모아서 진행하는 심화학습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오전에는 선생님들의 강의를 듣고, 오후에는 자습실에서 자습을 하는 형태로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오후 자습 시간에 제 옆자리에는 전교 1등 아이가 앉아 있었습니다. 이 친구 옆에 앉은 것이 제가 공부에 박차를 가할 수 있는 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아이는 제 페이스메이커였습니다.

이 친구는 문제의 답을 찾는 것보다도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를 훨씬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저는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전교 1등 친구한테 물어보면서, 해결방안을 같이 찾아보았습니다. 이 친구는 먼저 답을 찾아도 말해주지 않고, 제가 문제에 올바르게 접근하는 것을 중심으로 저를 도왔습니다. ‘전교 1등은 뭐가 달라도 다르구나’ 하는 생각을 하며, 자연스레 제 공부 습관도 그 아이를 닮아 가게 됩니다.

그 아이는 매일 아침에 하루 플래너를 쓰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매일 하루의 개략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였습니다. 그걸 보고 저도 이 아이를 따라하기 시작했습니다. 플래너를 쓰기 전에는, 저는 하루에 한 과목씩만 공부를 하는 버릇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플래너를 쓰기 시작하면서 이 방법이 매우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 과목을 깊게 공부할 수는 있지만, 결국 시험은 모든 과목을 다 봐야 하기 때문에 시험 준비 기간이 촉박한 과목이 꼭 하나씩 생겼습니다. 플래너를 쓰면서, 하루에 공부해야 할 몇 과목을 나누었고, 시간을 엄수하며 계획을 지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자습 시간에는 꼭 보이는 곳에 시계를 두고 플래너에 계획했던 시간을 맞춰 여러 과목을 두루 공부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과목별로 시간이 모자라기도 했지만, 빠르게 적응하여 나중에는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이 친구는 또 제게 플래너에 강박을 갖지 말 것을 강조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계획을 지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되, 컨디션이나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플래너를 변경하는 것도 공부법의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비록 친구이지만 이 아이는 제게 공부 스승이었고, 페이스메이커였으며, 존경스러운 친구였습니다. 그리고 존경할 만한 사람 옆에서 공부하는 경험은 저로 하여금 그 아이를 닮아가게 만들었습니다.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기 시작하면서 성적이 오르니, 공부를 하는 맛이 있었습니다. 매 시험마다 작성했던 플래너와 과목별 성적을 대조하면서 세분화된 피드백을 스스로 진행했습니다. 가령 ‘이번 시험에는 영어에 할애한 시간이 적은데, 영어 성적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 다음 시험에는 다른 과목들보다는 영어에 중점을 두는 식이었습니다. 어차피 내신 성적은 중간고사와 기말고사의 종합으로 나오기 때문에, 평준화된 성적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플래너를 피드백하는 것은 계획을 세우는 것만큼이나 필수적입니다. 계획이 어떻게 실천되었는지를 스스로 확인하면서, 과목별 공부량의 균형을 맞추고 공부 시간에서의 낭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자기주도학습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단연 학생의 노력입니다. 2학년 초반에 코로나로 인해 학교에 가지 않게 되었고,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이 명확하게 중간고사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저는 당시 1학년 때 진행한 프로그램을 통해 공부 습관이 어느 정도 자리 잡은 후였고, 페이스메이커가 되어 준 전교 1등 친구가 없어도, 친구가 있는 것처럼 생각하면서 자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과목별 공부에 있어 노력이란 과목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가령 수학과 과학의 경우에는 풀어 본 문제의 양이 성적에 직접 드러납니다. 따라서 문제를 푸는 데 더 공을 들여야 합니다. 저는 수학, 과학에 대해서만큼은 개념서와 참고서를 통해 개념 문제를 모두 풀었고, 기출문제에 나오는 고난도 문제들을 이해할 때까지 반복했습니다. 시험 기간 며칠 전에는 기출문제들을 거의 외우다시피 반복 학습 했습니다. 수학과 과학은 학생의 기본적인 사고력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문제를 보면 단박에 풀이법이 그려질 때까지 수많은 양의 문제들을 반복적으로 풀어야만 합니다. 제가 수학과 과학을 잘 하게 된 비결이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국어와 영어에 대해서도, 저는 소질이 없었기에 독해력을 먼저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지문을 꼼꼼히 분석하고, 문법과 어휘집을 끼고 다니며 공부했습니다. 피나는 노력이 있었고, 그 결과 조금씩 발전하는 제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학생마다 소질이 있는 과목은 다 다르고, 노력의 정도와 종류는 모두 다릅니다. 하지만 결국에 학생에게 필수적으로 요하는 것은, 노력을 할 수 있는 베이스입니다. 앉아서 끈기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소질이 없는 과목이라도 끈기를 갖고 꾸준히 공부하면 극복할 수 있는 게 고등학교 공부입니다. 이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효율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려운 점은, 효율적인 공부법은 누가 찾아주는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그 공부법을 알아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루라도 서둘러 자신만의 공부법을 연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루 종일 공부만을 위해 앉아 있을 수 있어야 하며, 끈기 있게 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공부 습관 페이스메이커는 이 상황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법을 다른 학생들보다 빨리 습득하기 위해서는 보조 역할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공부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그저 옆에서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을 수 있게 이정표 역할을 해주는 것이 바른 페이스메이커일 것입니다. 공부 습관 페이스메이커를 수행하며, 학생들의 역량을 이끌어 학생 개개인의 공부법을 확립하는 것이 저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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