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법멘토링이란?

 

 

많은 학생들이 효율적인 공부방법, 공부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이런 학생을 옆에서 지켜 보는 부모님 역시 누군가 공부법을 코칭해주면 어떨까, 학습계획을 잘 짜서 공부를 잡아주면 좋겠다는 생각, 해보셨을 겁니다.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텐데 !'

 

학창시절 공부로 목표를 성취해본 경험이 있는 우리 멘토 선생님들도 비슷한 생각을 해왔습니다.

멘토들이 학창시절 공부했던 것처럼 시행착오를 줄이고 학습효율과 효과를 높여줄 공부의 정도(正道)를 옆에서 하나 하나 잡아주자, 그렇게 탄생한 것이 <공부법 멘토링>프로그램입니다.

 

공부법에 대한 해결책은 인터넷, 캠프, 세미나, 유튜브, 책에 이르기까지 넘쳐 납니다만 정작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것과 어떤 교재로 어떻게 시작할지, 또 공부를 제대로 해나가고 있는지 관리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우리 멘토들은 <공부법 멘토링>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자의 성향과 학습상황과 학습이력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여 개인별 최적화된 공부방법을 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교재 선정과 공부방법이 포함된 학습계획표를 세워 학습실행 상황을 점검, 분석하여 결과에 대해 지속적으로 피드백하며 학습코칭*관리합니다.

 

 

 

 


 

 학습계획표 멘토링 

 

대부분의 학생들이 학교, 학원, 인강, 과외 등 수업시간은 많은 반면, 자기공부시간은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손에 잡히는대로 중구난방 공부하거나, 눈앞에 쌓인 숙제를 쳐내기에 급급해 하고, 예복습을 하겠다 마음먹어도 늘 시간에 쫓겨 못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학습계획표 멘토링은 이런 상황에 놓인 학생들에게 공부의 순서와 질서를 잡아줍니다.

학습계획표가 도출되기까지는 과목별 상황과 문제점을 직관하고 개선방법을 찾아 실제 공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화시키는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습계획표로 체계적인 공부를 해봤고 성적향상과 명문대합격이란 결과로 공부과정이 옳았음을 입증한 선배이자 멘토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설계하도록 권장합니다.

 

 

 

공부의 중심축을 잡아주는 학습계획표!

 

공부법멘토링_1-2.png

 

수준별 교재선정, 예복습 순서와 방법, 횟수 등에 대한 실행계획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구체적으로 설계됩니다.

to do list와 스케줄, 현재 학습상황에 대한 분석과 평가-과목별 학습현황, 과목별 이해도 수준 및 성취도가 기반이 됩니다.

2달전, 한달전, 2~3주전, 직전대비 형태로 구분하여 관리합니다.

 

 

 

 

 

  • 과목별 중장기 학습계획표

 

공부법멘토링_2.jpg

 

과목별 교재 선택과 추천: 개념서나 문제집은 학습자의 과목별 상태에 따라 구분하여 단계별로 선택하게 됩니다. 학교별 내신, 모의고사, 학습이력, 학습자의 교재사용이력, 과외나 학원 이력등을 고려하며, 각 책의 구성/특징/난이도별로 학생상황에 맞춰 선정합니다.

중장기 계획표 적용: 1학기 중간고사, 1학기 기말고사, 여름방학, 2학기 중간고사 2학기 기말고사, 겨울방학용이 있습니다.

특별 시즌: 예비고1, 예비고2, 예비고3은 특수성을 고려하여 설계합니다.

 

 

 

 

 

  • 일일 학습계획표

 

공부법멘토링_3.jpg

 

잠들기전 내일의 학습목록 작성 후 멘토선생님에게 발송, 습관화에 중점을 두고 관리합니다.

교재, 학습내용, 공부법, 반복횟수 등을 구제적으로 명기하도록 지도합니다.

일과를 마치며 자기평가를 통해 실행률과 가능목표를 재점검하도록 합니다.

미완료 학습부분 관리를 통해 실행률이 향상되도록 관리합니다.

멘토 선생님과 과목별로 학습내용을 구체적으로 점검하는 지표로 활용합니다.

 

 

 

 

 

  • 주간 일과및 계획표와 학습 점검표

 

공부법멘토링_4.jpg

 

학교수업 시간표와 더불어 학습 일정을 주간단위로 파악하여 시간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학교생활중에는 쉬는 시간을 활용한 과목별 일일 예복습 점검표로 활용하여 학습할 순서를 놓치지 않게 합니다.

하교이후 세부일정 기록으로 자기주도학습시간을 최대 확보하도록 합니다.

결과 점검과 추가계획을 기반으로 계획재설계> 예습> 진도> 복습 형태의 체계적 반복으로 학습효과를 증대시키고 완성도 높은 공부를 추구하게 합니다.

 

 

 

 


 

 공부법 원리 멘토링  [중점 지도 내용]

공부를 잘해본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공부의 정도(正道)에 대해 말합니다.

공부를 잘하게 만들어주는 일정한 '패턴'이 있는데 이것을 학생에게 적용하고 실행시켜 공부법의 정석대로 공부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입니다.

공부를 잘하게 하는 패턴은 무엇일까요.

 

 

교과서 공부법과 노트정리 공부법-질문답변식 점검과 마인드맵-문제풀이와 오답노트-단권화로 이어지는 사고력 중심의 자기주도 공부법 지도!

 

멘토들이 한 목소리로 강조하는 공부법멘토링의 핵심은 교과서 중심 학습입니다. 교과서가 사물함에 방치되는 이유는 교과서의 중요도를 간과한 채, 참고서에 요약정리만 훑고 문제풀이로 건너뛰기 때문입니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반복해서 읽고 중심개념을 이해한 뒤, 노트정리를 통해 학습의 주요흐름을 파악하게 함으로써, 공부한 내용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구조화되는 공부를 경험하도록 멘토링합니다.

 

교과서 공부법에서 노트정리 공부법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능동적인 사고활동을 거치는 자기주도적 학습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이해한 정보가 뇌에 잘 새겨지도록 대단원 또는 중/소단원 단위로 교과서를 읽은 후, 학습한 내용을 지면에 써 보면서 자신의 학습사고 과정을 확인하게 합니다. 멘토는 학습자의 사고과정이 담긴 노트를 점검(사진자료)하면서 '교과서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학습의 주요흐름을 제대로 따라가고 있는지' '복기한 내용이 정확한지' 점검하고, 학습자의 장기기억 장치에 정확하게 학습내용이 정돈될 수 있도록 한 단계 더 깊이 있는 점검으로 들어갑니다.

 

이 과정에서 멘토가 핵심개념을 묻고 멘티가 이를 설명하는 형태의 질문답변식 점검을 하고, 학습자가 백지를 놓고 마인드맵(사진자료)을 그려보게 함으로써 완성도 있는 공부법을 멘토링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 단계까지 가본 적 없이 교재에 인쇄된 정의를 눈으로 읽고 문제 푼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완성도 있는 공부를 했다면 학습내용의 키워드와 흐름을 막힘 없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개념 이해 뿐 아니라 공부한 내용을 백지에 중요도에 따라 서사구조와 전개도를 그려낼 수 있을 때까지 완성도 높은 학습을 멘토링합니다. 이러한 공부를 경험해본 학생들은 학습자세가 달라지게 되고, 학습동기 또한 달라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중요개념을 자신의 언어로 막힘 없이 설명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완벽하게 자신의 지식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지도합니다. 학습내용을 완벽하게 다지지 않고서 문제를 풀었다면 비록 당장은 맞췄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헷갈리기 시작하고 필연코 오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학습자는 반드시 이 과정을 겪어봐야 합니다.

 

완성도 있는 공부를 했는지 또다른 측면에서 멘토들이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단권화 공부법이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문제풀이와 오답노트로 학습점검 단계를 삼습니다만, 우리 멘토들은 단순 문제풀이와 단순 오답공부를 경계합니다. 문제풀이와 오답공부는 (교과서공부와 노트정리공부단계의) 교과서와 정리된 노트로 돌아가 미흡한 부분을 보충하면서 단권화 단계로 나가는 디딤돌이 되어야 합니다. 틀린 문제, 헷갈렸던 부분, 놓치고 있었던 개념 등을 교과서/정리노트에 차곡차곡 채우는 단권화 작업을 통해 내게 꼭 필요한 정보로 알차게 갈무리된 맞춤 학습서를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채워진 교과서와 노트는 서점에서 살 수 없는, 내게 꼭 필요한 정보로 알차게 갈무리된 맞춤 학습서가 됩니다. 단권화된 학습서는 시험이 임박할 수록, 공부할 내용과 범위가 방대해지면서 동시에 시간에 쫓기는 고학년에 올라갈수록 더할 나위 없이 요긴한 보물이 됩니다.

 

 

 

 

 

  • 독파 공부법 - 과목별 1권의 개념서 끝까지 공부하기

 

과외가 바뀔 때마다 학원을 옮길 때마다 교재가 추가되어, 같은 과정의 개념서 다수와 여러권의 문제집이 한꺼번에 책꽂이에 꽂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의 뼈대는 여러권의 교재가 아니라 한 권의 교재를 반복해서 봄으로써 잡힙니다. 수준과 이해도에 맞게 교재가 선정됐다면 그 다음은 반복입니다. 손때가 잔뜩 묻고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반복해서 또 보고 또 보고, 그 교재의 목차와 흐름을 자신의 머릿속에 완벽하게 넣을 때까지 공부하도록 합니다. 기본 교재를 독파하게 되면 핵심개념과 내용 이해가 탄탄하게 잡히기 때문에 꼬아서 만든 문제, 난이도 높은 문제를 접하더라도 기본 개념을 활용한 문제해결이 가능해집니다. 이때문에 멘토들은 기본서를 중심으로 완벽하게 내 것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공부를 반복하게 합니다.

 

 

 

 

 

  • 노트정리 공부법 (뼈대잡기)

 

공부법멘토링_5.png

 

 

 

모든 학습의 뼈대가 되는 매우 중요한것은 교과서라고 인지시켜, 교과서가 사물함에 방치되지 않고 공부할 때 반드시 소지, 활용되게 합니다.

대단원 중단원 단위로 교과서를 관통하는 흐름과 맥락을 파악하는 공부법으로 학습효율을 증대시킵니다.

반복 정독하여 핵심내용을 스스로 추출하는 훈련으로, 정보의 구조적 파악을 능숙하게 하도록 훈련합니다.

 

  • 방안노트 사용을 통해 학습한 개념을 구도를 잡아 정리하며, 대개념 중개념 소개념등 사고단위로 구분 기록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 들여쓰기, 내여쓰기, 줄 띄어 기록하기등의 효율적인 방법과 습관을 들이기 위해 방안노트 연습장을 사용, 체계적으로 메모하게 합니다.
  • 과목별 정리노트에 개념용어정리, 핵심내용요약을 기록하게 하여 교과서 내용과 비교하면서 공부하게 합니다.
  • 학습과정의 기록내용을 멘토선생님에게 사진전송함으로써 빈도수 높은 학습관리가 가능하게 합니다.
  • 학습자가 제대로 공부하였는지 체크 할 때에도 구조적으로 설명을 유도하며, 지면 정리 연습을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 강의식공부법

 

학습한 내용에 주요개념과 키워드를 뽑은 뒤 핵심정의를 강의하듯 나레이션한 것을 녹음어플을 사용, 녹음하여 멘토에게 발송하도록 합니다.

 

 

 

 

 

  • 마인드맵공부법

공부법멘토링_6.jpg

 

 

 

학습 내용을 한 페이지에 지도를 그리듯 중요도와 순서에 따라 써내려가게 하여, 학습의 완성도를 점검해보도록 멘토링 합니다.

특히 몇번 읽어보고 문제 푼 것으로 공부가 끝났다고 생각하는 문제적 습관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마인드맵 공부법을 거치도록 합니다.

작성된 마인드맵은 각 교과목 노트에 단권화 하게 합니다.

마인드맵은 멘토선생님에게 사진으로 전송하여, 각 개념의 이해여부와 소화정도 등 학습과정을 실시간으로 점검받게 되며,

중요한 내용을 빠짐없이 인지하고 있는지, 중요도에 따라 구조화되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문제집활용과 오답노트 공부법

 

공부법멘토링_7.jpg

 

 

오답노트는 오답문제와 해설을 각기 다른 노트에 분리해서 작성하게 합니다.

오답 문제만이 모인 나만의 문제집으로 2차 3차 문제풀이 반복되는 과정에서 재차, 3차 틀린 문제를 구분해서 학습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이러한 학습과정을 멘토에게 사진으로 전송하여 수업전 학생의 학습상황을 멘토가 세밀하게 파악하고 지도에 임하게 됩니다.

점수 향상 및 고득점을 위해서는 시험 대비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멘토링 합니다.

반복해서 틀리는 문제는 반드시 주 학습교재에 단권화하여 내용정리단계에서 다시 한번 공부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숙달이 덜되었거나 어렵다고 느껴지는 부분은, 퀴즈로 만들어 노트에 써서 멘토선생님에게 발송하게 한 뒤 반복해서 점검하고 풀면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복습법과 단권화

 

공부법멘토링_8.jpg

 

 

한 단원을 학습한 후 여러 형태로 반복하면서 노트정리, 구술하기 등을 통해 자신이 정확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공부를 한다

멘토선생님들은 주기적으로 반복 학습함으로써 복습의 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입을 모읍니다.

학부모, 선생님, 모두들 복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정작 학생들은 복습을 언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멘토들은 체계적인 복습을 습관화하기 위해 공부법과 순서, 시기를 학습계획표에 구체적인 지침을 담아 관리합니다.

그 중에서도 단권화는 학습기본교재를 교과서로 정하여 수업에서 나온 설명, 오답풀이, 심화지식 등 이해도를 높여주는 정보들을 추가하면서 교과서를 뼈대로 나만의 학습체계를 쌓게 해주는 복습법입니다. 헷갈리는 개념, 자주 틀리는 문제 등을 기본학습서에 정리해두면 시험에 임박해서 이 책 저 문제집 뒤적이며 헤매는 시간을 줄여줌은 물론, 서점에서 살 수 없는, 내게 꼭 필요한 정보가 알차게 갈무리된 맞춤 학습서를 손에 넣게 됩니다. 최종산물인 단권화된 학습서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 요긴한 보물이 됩니다.

 

 

 

 


 

 

 노하우 멘토링  (공부법 멘토들의 꿀팁)

공부의 '노하우 멘토링'은 공부의 본류가 전개되는 과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어주는 멘토들의 다양한 꿀팁과 노하우로,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종의 스킬을 전수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국어어휘력이 부족하다든지, 영어단어 암기를 힘들어한다든지, 특정 과목에 등장하는 다량의 암기에 막힌다든지 등등, 공부과정을 보다 튼튼히 떠받치고 효율적으로 진행되게 돕는 양념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멘토들은 누구나 학창시절 도움이 되었던 자신만의 암기팁이나 시험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멘토들이 학생들에게 학습지도를 할때 멘토 자신들이 효과를 본 공부의 스킬들을 알려줍니다. 우리 멘토들은 각 과목별로 내용별로 이러한 깨알같은 꿀팁을 한데 모아 학생들을 지도할 때 활용합니다.

 

  1. 표기방법, 크고작은 스킬등 학습실행률 및 효율성을 높이는 팁
  2. 과목에서의 개념 용어, 영어 어휘, 국어 어휘등 학습법등의 팁
  3. 영어 지문, 본문 암송을 잘 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프로그램 및 도구 사용등의 팁 등

 

 

 

멘토는 아이의 인생을 바꿉니다 -

최상위권이 되기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들여 많은 양을 공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효과가 좋은 공부방법과 시간관리, 체계적인 복습순서와 같은 효율을 높이는 관리능력도 필요로 합니다.

다수의 학생들은 얼만큼 반복해야 자기 지식이 될 수 있는지, 과연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있는지 모른 채 무작정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는 시혐점수로 막연히 자신의 공부능력을 가늠하고 불안해 합니다.

 

멘토들은 다양한 공부이력, 다양한 성향의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개성이 다 다른 학생 하나 하나에게 학습계획표를 세워주고 공부법을 멘토링해왔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주체적, 주도적 학습으로 변화해가는 학생들을 봐왔고 목표를 이뤄내는 쾌거를 지켜봤습니다.

우리 멘토들은 공부를 잘해보고 싶고 무엇이 문제일까 고민하며 방향을 찾고자 노력하는, 꿈 많고 가능성있는 학생들에게 멘토들의 능력과 노하우 모두를 쏟아붓고 싶습니다.

 

 


 

제목
멘토링 File
  • 공부법 멘토링

    공부법멘토링이란?     많은 학생들이 효율적인 공부방법, 공부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이런 학생을 옆에서 지켜 보는 부모님 역시 누군가 공부법을 코칭해주면 어떨까, 학습계획을 잘 짜서 공부를 잡아주면 좋겠다는 생각, 해보셨을 겁니다.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텐데 !'   학창시절 공부로 목표를 성취해본 경험이 있는 우리 멘토 선생님들도 비슷한 생각을 해왔습니다. 멘토들이 학창시절 공부...

  • 공부습관 멘토링

    모든 부모님들이 궁극적으로 자녀에게 바라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며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 진로의 이정표가 명문대 합격으로 시작하여 전도유망한 길을 걷길 소망하는 것이겠지요. 소위 명문대 또는 유망한 진로의 전공학과로 진학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으로 "스스로 공부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자발적으로, 혼자서, 스스로 공부하도...

  • 노트정리 공부법

          멘토가 알려주는 내신 100점의 비결, 노트정리 공부법 트레이닝             요즘 많은 고등학생들의 고민, 갈수록 어려워지고 길어지는 수능 국어 비문학 지문입니다. 그런데, 수능을 앞둔 상황에서 단기간의 국어 공부로는 점수 상승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 한층 어려워지는 교과서, 많은 학생들의 성적 하락의 주범입니다. 게다가 교과서 외에도 보충교재, 프린트...

  • 멘토링

    Edu21의 목표는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올바른 공부법과 공부 습관으로, 다량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함으로써 성적 향상과 명문대에 합격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학부모님은 자녀가 이상적인 학생이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학생은 어떤 학생일까요? “혼자서 알아서, 열심히 공부하고, 별도의 입시전략이 없이도 주도적으로 필요한 일을 하는 아이” 이러한 아이가 되기 위한 고민과 더불어, 학생과 학...

  • 방학 집중 멘토링

    겨울방학은 공부 습관을 형성하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집중하여 공부하는 습관과, 이렇게 집중하여 장시간 공부하는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데 더할 나위 없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겨울방학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 선생님과 1시간의 집중공부, 그리고 장시간 자기주도학습을 이어나가 양질의 공부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시제 타이머형 자습 집중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방학중 오전 시간 흐트러지기 쉬운 학생, 항상...

  • 수학 공부법 멘토링

    수학 100점 멘토들의 "수학 공부법 멘토링" (개인별 맞춤 학습 설계: 개념+심화+선행을 개인별로 설계하여 지도) 도무지 오르지 않는 수학 성적,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수학공부의 전문가인 수학 공부법 멘토쌤과 수학 100점을 위한 완벽한 공부법과 실행안을 제안합니다. 1. 학생의 수학 학습 상황 파악 & 학습목표•학습계획 수립 무엇보다, 수학 공부법 멘토는, 학생의 수학 학습 수준부터 파...

  • 학습계획 관리 멘토링

    학습계획표 멘토링을 통한 내신 만점 및 학종 전형 대비 학습을 설계하는 건축 계획, 학습계획표 <방학계획표와 일반적인 weekly 스케쥴러> 흔히 학습계획표라고 하면 방학계획표, 혹은 monthly/weekly 스케쥴러 등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에듀21이 제공하는 학습계획표는 보다 구체적이며 총체적인 학습 관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학습계획표는 학창시절의 학습을 설계하는 건축계획과도 같...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