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1.jpg

모든 부모님들이 궁극적으로 자녀에게 바라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며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 진로의 이정표가 명문대 합격으로 시작하여 전도유망한 길을 걷길 소망하는 것이겠지요. 

 

소위 명문대 또는 유망한 진로의 전공학과로 진학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으로 "스스로 공부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자발적으로, 혼자서, 스스로 공부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요?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2.jpg

학교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입시에서 좋은 성과를 거둬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에 입학한 후 전도유망한 길을 걸어가는 것..  

이 모든 대장정은 진지하게 자기주도학습을 해내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교육계의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과외를 받거나 학습코칭 컨설팅을 받거나, 관리가 잘되는 학원을 다닌다고 하는 것보다 

자기주도학습과 공부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3.jpg

우리 멘토들은 가장 근본적이지만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인,

‘어떻게 하면 스스로 혼자서 공부할 수 있게 만들까?' 를 고민해왔습니다.

그리고 공부습관 형성에 주목하였습니다. 

 

공부습관이란, 꾸준히 자기공부하는 형태가 오랜 기간 동안 반복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스스로, 꾸준히 공부한다는 건 정말 힘든 일입니다. 

"공부해라 공부해라" 천번 만번 말하는 것보다, 전교1등하는 친구가 옆에서 함께 공부하는 것이 더 큰 도움이 된다는 

아주 단순하고도 당연한 결론을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4.jpg

수업 끝나고 바로 복습해라, 노트에 정리를 해라, 계획표를 써라…  같은 지적과 잔소리가 아니라,

공부하는 시간 내내 세심한 관찰로 집중이 흐트러지지 않게 붙들어주며

공부에 집중을 잘 못하더라도 따뜻한 관심을 가지고,

바로 옆에서 공부과정을 함께 하면서 학습태도를 교정해주며,

공부습관이 몸에 배어, 마침내 아이가 혼자서 일어설 때까지, 함께 해줄 누군가가, 우리 아이들 옆에서 동행해줄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5.jpg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6.jpg

스케줄러 공부습관

계획적인 학습을 통해, 그 목표치를 분명히 하며, 그 목표에 도달하게 하고, 그날그날 반성의 내용을 기록하는 공부습관이 형성되도록 합니다.

 

예습·복습 공부습관

주간 일과 캘린더와 투두리스트 스케줄러를 중심으로 예습ㆍ복습 해야 할 목록과 분량을 지정, 이를 꾸준히 수행할 수 있도록, 예습ㆍ복습과정을 늘 함께합니다.

 

교과서& 학교(프린트물)자료 관리 공부습관

교과서를 사물함에 보관하지 않고, 늘 휴대하며 학습 하도록, 그날 공부는 교과서로 시작하고 단권화로 마무리합니다.

 

노트정리 공부습관

수업시간의 주요 내용을 나의 언어와 표식으로 나의 노트에 기록하게 하여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꾀하게 합니다.

사고의 정리를 목록화, 이미지화, 마인드맵화 하여 지면에 정리하도록 함께해줍니다.

 

오답노트 공부습관

오답분석 및 선지분석 정리 기록하는, 효과적인 공부법으로 학습하는 것을 습관화 합니다.

 

집중학습 공부습관

집중학습에 유해한 스마트기기, 게임 등을 멀리하는 학습환경을 조성하며, 멘토와 함께하는 시간만큼은 공부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주말학습 공부습관

한주의 마무리와 내주의 준비로, 한 과목 한 과목 차분하게 충분하게 시간과 정성을 들여 학습내용을 갈무리하는 공부습관을 들입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7.jpg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8.jpg

대부분의 학생 스케줄을 살펴보면, 학원 및 과외 등의 고정 스케줄과 이동시간으로 인해 자기공부시간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입단계 상담 시, 학생의 자기공부시간 확보를 위해 불필요한 일정은 정리 또는 대체를 하거나 시간 이동과 관련된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기존 진행 수업에 대한 의존도가 있기 때문에, 갑자기 정리하면서 발생되는 불안감을 최소화 하는 선에서 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기존 스케줄과 학생의 자기공부 시간확보를 최적화하는 방향으로 스케줄을 잡아, 밀착공부습관 멘토선생님과 주2~3회 정도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자기주도학습이 잘 안되어 있는 학생들의 경우, 타의에 의해 공부를 시작하다 보니, 자기주도학습 경험과 학습의 의욕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매우 불안정한 학습태도가 나타나는 단계입니다.

칭찬과 대화, 세심한 관심을 바탕으로 학습내용에 대한 구체적 피드백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을 안착시키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9.jpg

밀착공부습관 프로그램을 진행한지 2개월 가량이 지나면, 학생의 실제 학습량과 자기공부에 대한 집중도, 자기공부 성취율이 가시적으로 분석되고, 문제점과 개선점들이 드러나기 시작합니다.

이 기간 동안 학생은 자기공부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면서 효율적인 공부방법 코칭과 자기공부시간 증가에 따른 성적향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 한주 한주 한과목 한과목 공부가 쌓여가도록, 집중하여 공부할 수 있게 주간 학습 스케줄을 세우고 실천합니다.

이때 자기 공부에 방해되는 요소들과 스케줄을 재배치하여, 자기주도학습 시간이 가용시간의 50% 이상이 되도록 시간표를 정해, 자기주도학습의 강도를 높여갑니다.

학원이나 과외등은 자신에게 필요한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멘토링합니다.
3~5개월차는 밀착공부습관 멘토선생님과의 공감과 교감이 이루어지는 단계이기 때문에 일방적 지시가 아닌 협력의 태도로 학습량이 증가하는 단계에 들어서게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게임과 이별(^^)을 준비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10.jpg

밀착 공부습관 멘토링 2nd~3rd stage를 지나다보면 방학이라는 위기 상황을 맞이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학부모님들과 일부 학생들은 방학을 기점으로 새로운 각오, 새로운 시도와 준비를 합니다.

방학특강, 서머스쿨, 윈터스쿨등 기숙형 프로그램 등을 떠올릴 수 있겠습니다.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 기간에 온전히 공부만으로, 하루 8~10시간 이상 자기주도학습으로 공부하는 학생은 우리 모두가 꿈꾸는 모습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방학을 보내는 아이들을 오랜 기간 동안 관찰해 본 결과,

"아이는 갑자기 바뀌지 않는다. 하지만 우여곡절 끝에 꾸준히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바뀌어 있다." 였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의 수많은 사례들을 살펴보면, 방학기간 전부터 자기주도학습을 시도해온 아이들은 방학을 거치면서 눈부시게 성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방학 전부터 두가지를 준비하고 훈련해야 합니다. 

 

첫번째 준비는 자기주도학습에 거부감이 없어야 합니다.  긴 시간 혼자서 스스로 공부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준비는 자기주도학습으로 적어도 1~2과목 정도는 상위권 성적을 받아본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자기 공부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방학 때 수학, 영어, 국어를 집중해서 학습하게 됩니다.

방학집중 공부습관멘토링 프로그램에서는 각 과목별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복습과 심화학습에 몇 % 이상의 시간을 안배하고, 선행 예습에 몇 % 미만의 시간을 배분하여 학습할지 목표를 설정하여 자신만의 학습을 해나가게 합니다.

맹목적인 스케줄에 따라 어디까지 진도를 나갔느니, 어떤 과정을 몇 번 돌렸느니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방학기간에 반드시 해야 하는 우선순위 학습이 무엇인지 학습자가 인지하고,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학습자의 이해와 신뢰가 있는 상태에서, 

학습자가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줄 때, 놀라운 성과를 이루어 낸다는 것을 수없이 보아 왔습니다. 

 

소중한 방학기간 학생에게 최적화된 자기주도학습 환경을 구축, 밀착하여 공부습관멘토가 학습자의 입장에서 함께합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11.jpg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경우가 다르게 나타나긴 하지만, 5~8개월차에는 대략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위주가 되는  안정적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 이 단계에 접어들면 학생이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가 충만해지게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이 집중해서 공부하는데 방해되는 여러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정리해나가는 것이며, 동시에 자투리시간 포함하여, 최대한의 자기주도학습시간을 확보해주며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불필요한 학원스케줄이나, 이동이나 대기에 들어가는 시간들, 버려지는 자투리 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 개인화된 세심한 컨설팅과 멘토링이 이루어집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12.jpg

방학기간이나 주말이 아닌, 주중 학교를 다니는 중에도 일일 7시간 이상을 그것도 꾸준히 자기주도학습을 해내는 학생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모두가 꿈꾸는 명문대 진학을 이뤄냅니다.

이 학생들은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으며,이러한 공부습관이 형성되었을까요?

 

"이 또한 습관을 어떻게 잡아주느냐에 따라 이러한 결과가 얼마든지 가능하다."라고  결론부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학생들은 밤늦게까지 자기공부에 집중하느라 자는 시간을 잊거나, 아침을 맞이하는 태도와 품성이 비장하고 성실합니다.

학교공부에 대한 충실도도 매우 높으며, 학원, 과외 등을 모두 스스로 선택합니다. 

부모와 공부로 인해 다툼이 생기거나 스트레스를 주고 받지 않습니다. 이는 학생이 공부를 잘해서 알아서 잘해왔거나, 부딪칠 일이 없어서가 아니라, 부모님과 여러 멘토선생님, 그리고 학생이 크고 작은 그리고 다양한 고비를 함께 넘기고 이 단계까지 이끌어왔기 때문에

최상위권 진입과 유지를 위해 각자가 무엇을 해야 할지 너무나 잘 알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많은 멘토선생님으로부터 선한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학생 자신이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할지 어디로 가야할지 진지한 고민을 나눈 시간들 덕분에 불안감이 사라진 상태이며,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를 탐색하고 고민하게 됩니다.

학생은 이제 곧 서서히 선생님들과 이별을 준비합니다. 이제는 홀로 우뚝설 때가 되었습니다. 게임과 스마트폰을 강제로 빼앗지 않아도 알아서 구분하여 사용하고 여가시간을 관리하고 활용합니다.

 

이 세상 도움이 필요한 모든 학생들이 우리 멘토들과 함께 미래를 준비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 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큰 보람을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함께하고 싶습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13.jpg

학생이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집, 도서관, 스터디카페등 학생 상황과 동선에 맞는 곳으로 공부습관멘토가 찾아가서 함께 공부합니다.

방과후 학원가는 대기시간이나 과외 시작 시간 등을 고려하되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최대한 학생의 상황에 맞춰 진행합니다.

 

고려사항

공부습관을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인데, 긴 시간 동안 공부를 하는 습관이 잡히지 않은 학생일 수록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학생이 긴 시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차분하고 정돈된 주변환경을 조성하고,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시간을 배분해 줘야 합니다.

이때 공부습관 멘토는,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스케줄에 최대한 맞춰서 동행하도록 합니다.

좋은 습관이 몸에 밴다는 것, 더군다나 긴 시간 공부하는 습관이 몸에 밴다는 것은, 하루의 가용 시간 대부분을 공부에만 쏟는다는 의미이며, 쉬운 것이 아님을 우리는 익히 잘 알고 있습니다. 공부습관을 바르게 형성해가는 데에 모든 것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기대효과

날개짓하던 어린 새가 성장하여 비상하게 되는 것처럼, 처음에는 학생 스스로 혼자서 공부하는 것이 미숙하지만 자기주도학습 훈련의 과정이 축적되어, 결국 스스로 혼자서 공부하여 진로를 탐색ㆍ설정하고 밝은 미래를 설계해 나가는 성숙된 청년이 되도록 합니다.
 

220517_에듀21_멘토링_공부습관멘토링_14.jpg

공부가 잘 되든지, 힘들든지, 몰라서 고민할 때든지, 밀착 공부습관 멘토는 항상 옆에서 지켜주는 큰 힘이 되어줍니다.

학교를 다녀오면 그 날 공부를 정리하며 자기공부를 하게 하고,

학원을 다녀오면 복습하는 공부습관이 잡히도록 틀을 잡아주며,

성공적인 공부법을 실행하며 공부를 잘 해낼 수 있도록 붙들어주고 성취감 있는 공부로 마무리되게 해주며,

멘토가 곁에서 공부의 문제점을 즉각 파악하여 바로 잡고 꾸준히 공부하면서 그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최선은, 학생이 스스로 그리고 혼자서 묵묵히 공부하는 겁니다.

하지만 최선의 테두리 밖에서 도움을 기다리고 있는 학생들이 더 많습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우리 멘토가 찾아가서 함께 공부한다면, 그리고 습관을 교정해준다면, 그 아이의 미래는 어떻게 달라질까요?

긴시간 집중하여 이상적인 공부방법대로 자기 공부를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멘토와 함께라면 아이들은 달라진다는 것을 보아왔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 공부습관 멘토들은 투덜거리는 우리 학생들을 다독여가면서 스스로, 혼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동행하고 있습니다.

 

쌓이는 공부시간만큼 성적향상과 태도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밀착 공부습관 멘토가 끝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

 

 

 

 

제목
멘토링 File
  • 공부법 멘토링

    공부법멘토링이란?     많은 학생들이 효율적인 공부방법, 공부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합니다. 이런 학생을 옆에서 지켜 보는 부모님 역시 누군가 공부법을 코칭해주면 어떨까, 학습계획을 잘 짜서 공부를 잡아주면 좋겠다는 생각, 해보셨을 겁니다.   '옆에서 조금만 도와주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텐데 !'   학창시절 공부로 목표를 성취해본 경험이 있는 우리 멘토 선생님들도 비슷한 생각을 해왔습니다. 멘토들이 학창시절 공부...

  • 공부습관 멘토링

    모든 부모님들이 궁극적으로 자녀에게 바라는 것은 아이가 스스로 공부하며 자신의 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 진로의 이정표가 명문대 합격으로 시작하여 전도유망한 길을 걷길 소망하는 것이겠지요. 소위 명문대 또는 유망한 진로의 전공학과로 진학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공통적으로 "스스로 공부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자발적으로, 혼자서, 스스로 공부하도...

  • 노트정리 공부법

          멘토가 알려주는 내신 100점의 비결, 노트정리 공부법 트레이닝             요즘 많은 고등학생들의 고민, 갈수록 어려워지고 길어지는 수능 국어 비문학 지문입니다. 그런데, 수능을 앞둔 상황에서 단기간의 국어 공부로는 점수 상승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할 때 한층 어려워지는 교과서, 많은 학생들의 성적 하락의 주범입니다. 게다가 교과서 외에도 보충교재, 프린트...

  • 멘토링

    Edu21의 목표는 아이가 자기주도적으로 올바른 공부법과 공부 습관으로, 다량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하게 함으로써 성적 향상과 명문대에 합격하게 하는 것입니다. 모든 학부모님은 자녀가 이상적인 학생이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학생은 어떤 학생일까요? “혼자서 알아서, 열심히 공부하고, 별도의 입시전략이 없이도 주도적으로 필요한 일을 하는 아이” 이러한 아이가 되기 위한 고민과 더불어, 학생과 학...

  • 방학 집중 멘토링

    겨울방학은 공부 습관을 형성하기에 좋은 기회입니다. 집중하여 공부하는 습관과, 이렇게 집중하여 장시간 공부하는 학습 습관을 형성하는데 더할 나위 없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겨울방학 집중 멘토링 프로그램은 멘토 선생님과 1시간의 집중공부, 그리고 장시간 자기주도학습을 이어나가 양질의 공부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시제 타이머형 자습 집중 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방학중 오전 시간 흐트러지기 쉬운 학생, 항상...

  • 수학 공부법 멘토링

    수학 100점 멘토들의 "수학 공부법 멘토링" (개인별 맞춤 학습 설계: 개념+심화+선행을 개인별로 설계하여 지도) 도무지 오르지 않는 수학 성적, 많은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가장 큰 고민입니다. 수학공부의 전문가인 수학 공부법 멘토쌤과 수학 100점을 위한 완벽한 공부법과 실행안을 제안합니다. 1. 학생의 수학 학습 상황 파악 & 학습목표•학습계획 수립 무엇보다, 수학 공부법 멘토는, 학생의 수학 학습 수준부터 파...

  • 학습계획 관리 멘토링

    학습계획표 멘토링을 통한 내신 만점 및 학종 전형 대비 학습을 설계하는 건축 계획, 학습계획표 <방학계획표와 일반적인 weekly 스케쥴러> 흔히 학습계획표라고 하면 방학계획표, 혹은 monthly/weekly 스케쥴러 등을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에듀21이 제공하는 학습계획표는 보다 구체적이며 총체적인 학습 관리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학습계획표는 학창시절의 학습을 설계하는 건축계획과도 같...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