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수학과에 재학 중인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수학을 좋아했지만, 돌이켜 보면 제 주변

절대 다수의 학생들은 수학을 좋아하지 않거나 심지어 싫어했습니다.

이것이 꼭 저와 학교를 함께 다닌 학생들만의 특수한 상황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즉, 수학을 좋아하는 제가 생각하기에도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학이 너무 싫어서 수학에 손도 대지 않는 학생들도 흔한 것은 당연한 귀결입니다.

하지만 대입에서 상당한 희생을 할 각오를 하거나 아예 대학에 갈 생각이

없지 않은 이상, 수학 공부를 아예 안 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학생 본인들은 물론이고 학부모 분들도 고민이 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수학이 좋아질 수 있을까요?

 

다시 제 학창 시절을 돌이켜 보자면, 저는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 학생이었습니다.

어찌 보면 굉장히 독특한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꼭 한국 남학생들 사이에서만이 아니라,

축구는 전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 중 하나니까요.

그래서 저는 체육 시간에 축구를 할 때면 보통 벤치에 앉아 있었고,

저 외에도 소수의 학생들이 같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축구 이야기를 갑자기 왜 하냐고 묻고 싶은 분들도 계시겠지만, 생각해 봅시다.

단순히 축구 경기를 관람하는 일만 좋아하는 게 아니라,

직접 축구를 하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요?

저라면 이렇게 대답하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어렸을 때부터 자주 축구를 해온 사람이라고요.

축구도 계속 하다 보면 재미를 느끼는 것이지,

해보지도 않고 그 재미를 알아서 축구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학 얘기로 돌아가자면,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의 상황도

대부분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 상황이 비슷합니다.

수학이 싫다고 하는데, 정작 이런 학생 중 수학 공부를

많이 한 학생은 실질적으로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아까의 축구 비유를 다시 끌어오자면 평상시에는 거의 항상 벤치에만 앉아 있고,

마지못해 축구 경기에 참여해도 뛰는 둥 마는 둥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까요.

 

제가 고등학교에서는 수학을 잘하는 편이긴 했습니다.

그런데 왜 잘했는지 생각해 보면, 수학이 재밌어서 잘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학이 왜 재밌어졌냐고 물으신다면, 수학 공부를 많이 하다 보니

수학의 재미를 느끼게 되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당수의 학생들, 그리고 학부모 분들은 이런 순서를 등한시하고,

수학을 싫어하는 학생의 수학 성적으로 곧장 생각이 건너뛰곤 합니다.

하지만 제 경험에 비추어 보건대, 수학의 재미를 전혀 모르면서 수학 성적을 잘 받는 일은 불가능하고,

또 일단 수학 공부를 많이 하지 않고 ,수학의 재미를 아는 일도 불가능합니다.

 

재차 묻겠습니다. 수학이 너무 싫다고요?

안타깝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수학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어쨌든 지금 제 글을 읽고 있으시다는 것은 수학이 참을 수 없이 싫은

이 상황이 문제적인 상황임을 인지하시고 있다는 뜻이라고 믿습니다.

그렇다면 과제는 수학이 싫지 않게 느껴지도록 하는 일인데,

수학이 싫지 않게 느껴지는 유일한 방법은 수학 공부를 많이 하는 것입니다.

 

당분간은 괴로우리라는 점을 십분 인정합니다.

하지만 이 괴로움은 수학이 싫은 데서 오는 괴로움과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수학을 싫어해서 수학 성적이 안 나오는 상황 내내 학생은

막연히 수학으로부터 오는 초조함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심지어는 대학 입시가 끝나고 성년기에 접어들어도 수학과 관련된 후회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지금 당장 수학 공부를 시작한다면 그 괴로움은

언젠가는 사라질 괴로움인 동시에 지속되는 괴로움을 없애도록 하는 괴로움입니다.

 

다시금 말씀드리겠습니다. 수학이 너무 싫어서 어쩔 줄 모르겠다면, 반드시 수학 공부를 하세요.

그 싫음이 결코 계속되지는 않으리라고 제가 보장하겠습니다.

 

  • 수학 개념노트 제대로 쓰고 싶다면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민정 멘토(고려대 생명공학부) 수학 공부에서 개념노트가 중요하다는 말,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었을 겁니다. 근데 실제로 개념노트를 쓰려고 보면 "뭘 어떻게 써야 하는거지? 교과서에 나온걸 그대로 베껴 쓰라는 건가? 개념을 쓰고 나면 끝이면 이걸 왜 꼭 써야 해?" 질문이 막 생깁니다. 멘토가 이 질문에 답을 하자면,...

  •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 선행학습을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많은 학부모님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학습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때까지는 아이가 학교 다니기를 즐거워하고 건강하기만 해도 별다른 걱정이 없는데, 5-6학년 정도가 되면 슬슬 중학교와 고등학교가 시야에 들어오기 때문인지 이런 고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문제집 리뷰: 쎈 VS 자이스토리
    • 수학 공부법 멘토

    0: 수학 문제집을 풀기 전,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하라 수학 공부를 할 때 개념서 외에 문제집으로도 공부해야 한다는 점은 모두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딱히 어려운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학생들이 각 문제집의 특성을 고민해보는 일은 드문 것 같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

  •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 작성할 때 실수하는 이것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서울대 수학과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서울대에 수시로 진학했고, 지금도 여러 대학에 수시 진학을 생각하며 생활기록부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멘토링 활동 중에서뿐만이 아니라 과거 학원에서 일하거나 과외를 하던 시기의 경험을 되돌아보면, 절대 다수의 학생들이 생기부를 작성...

  • 고려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공부 팁
    • 수학 공부법 멘토

    안녕하세요, 고려대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있는 장형규 멘토입니다. 간혹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수학 공부를 하고 있는, 그것도 열심히 하고 있는 학생들을 말하는 것이지 아예 수학 공부를 안 하고 있는 학생들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노력은 하는...

  • 비문학, 습관적으로, 주제별로 공부하자
    • 국어 공부법 멘토

    비문학과 관련된 학생들의 고민을 듣다 보면 반복되는 주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특정 주제의 비문학 지문 및 문제와 관련된 어려움입니다. 어찌 보면 어려움보다도 공포심이라 말하는 것이 더 적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모의고사나 수능에 나오는 비문학 지문들은 정치, 법, 경제, 예술, 철학, 역사, 언어학, 공학, 기술 ...

  • 수학 내신, 문제가 바뀌어 출제되는데 어떻게 대비하죠?
    • 수학 공부법 멘토

    현재 저는 학생 두 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각각 중3, 고1 학생입니다. 그런데 학생들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시험 문제는 학습지랑 아예 다르게 나오는데요?” 맥락을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교과서만 가지고 수학 수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별도의 학습지를 마련...

  • 고전시가, 결코 어렵지 않다
    • 국어 공부법 멘토

    고전시가 같은 경우 표현이 낯설기 때문인지 막연히 두려워 하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문학 영역에서 고전시가는 결코 어렵지 않은 부분입니다. 오히려 타 영역에 비해 쉽게 풀 수 있고, 안정적으로 점수를 낼 수 있는 고마운 영역이라 할 수도 있겠는데요, 이렇게만 말씀드리면 믿지 않는 학생들도 분명 있을 것입...

  • 문학, 지문부터 볼까, 문제부터 볼까?
    • 국어 공부법 멘토

    수험생들뿐만이 아니라 국어 강사들 사이에서도 굉장히 입장이 갈리는 사안이 하나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문학 문제를 풀 때, 지문부터 읽을지, 아니면 문제부터 볼지입니다. 워낙 양자의 대립이 첨예하다 보니 오히려 명확하게 무엇부터 봐야 하는지 말하기가 더 쉽지 않은 면이 없지 않은 듯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저는...

  • 2-3점짜리 시 문제가 풀리는 비평 용어 공부법
    • 국어 공부법 멘토

    많은 학생들이 처음 국어 공부를 시작할 때 막연하게 시는 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마 다른 지문에 비해 시 지문은 분량이 작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러한 착각은 몇 번만 국어 모의고사를 치러보면 깨져나가기 마련입니다. 정답일 것이라는 느낌이 드는 선지들을 골랐는데, 이후 채점해 보면 오답이 속출하니 말입니다. ...

  • 수학 학원 양치기, 의미가 있을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서울대 의학과 멘토 이동건입니다. 학생들을 지도하다 보면 제게서 배우는 것과 별개로 수학 학원도 다니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물론론 학원을 다닌다는 것이 그 자체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도움이 되는 면이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간혹 제가 걱정하게 되는 사안은 일부 학원에서 숙제를 과하게 ...

  • 서울대 의대 멘토의 수학 최상위권 진입 비법
    • 수학 공부법 멘토

    1. 수학 상위권 학생이 최상위권이 되지 못한다면, 분명 이유가 있다 수학, 많은 학생들의 고민거리입니다. 심지어 남들이 보기에는 수학을 잘하는 학생들도 수학 때문에 고민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학생들은 대개 결코 수학 공부를 못하는 것은 아닌데, 수학 내신고사나 모의고사에서 자신이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이...

  • 서울대 의대에 가려면 수학 천재여야 한다?
    • 수학 공부법 멘토

    https://www.youtube.com/shorts/fh0AGymSLZg 안녕하세요, 서울대 의예과 재학 중인 임현선 멘토입니다. 제 입으로 말하기에 조금 부끄럽고, 또 부담스럽기도 하지만, 그래도 제 경험상 서울대 의대에 합격한 사람이라는 말을 할 때 남들이 품게 되는 인상, 혹은 오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 한 가지는 서울대 의대에 가...

  • 최신 수능 트렌드에 따른 비문학 접근법
    • 국어 공부법 멘토

    https://www.youtube.com/shorts/gMPFB1fA6xg 제 주관적인 인상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최근 들어 더 많은 학생들이 수능 국어의 어려움에 좌절감을 느끼는 듯합니다. 몇 년 전 어느 EBS 다큐멘터리를 기점으로 10대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가 주목받기도 했으니, 이는 학생들의 문해력 수준이 전반적으로 떨어짐에 따라 벌어...

  • 서울대 수학과 멘토의 수학 잘하는 비법
    • 수학 공부법 멘토

    1. 학문적으로 수학을 잘하는 것, 고등학생이 수학 성적을 잘 받는 것은 다르다 고등학생 때라고 아예 몰랐던 것은 아닙니다만, 대학에 들어와 전공자로서 수학을 공부하게 되니 더욱 절감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수학을 잘한다’는 말은 크게 보아 전혀 다른 두 가지 현상을 기술한다는 점입니다. ‘수학을...

  • 수학을 너무 싫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서울대 수학과에 재학 중인 진세인 멘토입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수학을 좋아했지만, 돌이켜 보면 제 주변 절대 다수의 학생들은 수학을 좋아하지 않거나 심지어 싫어했습니다. 이것이 꼭 저와 학교를 함께 다닌 학생들만의 특수한 상황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즉, 수학을 좋아하는 제가 생각하기에도 대부분의 학생들...

  • 의대 진학하고 싶은 중학생, 수학 선행은 얼마나 해야 할까?
    • 수학 공부법 멘토

    서울대 의학과 멘토 권용재입니다. 많은 이과 성향 학생과 학부모 분들이 고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수학 선행입니다. 누구는 미리 선행 학습을 많이 해둬야 앞으로 공부가 편해진다고 하고, 또 누구는 그보다는 학년에 맞춰 충실하게 공부를 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의대 진학을 생각하는 학생의 경우에는 고...

  • 수학 중간고사 50점, 기말고사 때 3등급까지 올리는 비법
    • 수학 공부법 멘토

    https://www.youtube.com/shorts/npZOxL0e9RM 저는 고등학교 때부터 수학이 자신 있었고, 이후 대학에 다니면서도 주로 수학 영역에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지도한 학생들 중에는 J가 있는데, J의 경우 1학기 수학 중간고사에서 50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중간고사 직후 저를 만난 J는 제 방식대로 수...

  • 시 구조화 공부법 (2)
    • 국어 공부법 멘토

    시 구조화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는 김하선 멘토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인지, 시를 구조화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구조화를 본격적으로 연습할 차례입니다. 아직 앞선 글을 읽어보지 않은 분들은 꼭 한 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사진 삭제 1. 구조화 연습: 기호를 통해 가시적으로...

  • 시 구조화 공부법 (1)
    • 국어 공부법 멘토

    많은 학생들이 국어 과목에서 시 읽기를 어려워 합니다. 그런데, 시를 읽는다는 것은 무엇을 함의할까요? 당장 시 지문에 딸린 문제 풀기에도 급급한 학생들로서는 뜬구름 잡는 소리로 들릴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다수 학생들은 이 겉보기에 단순한 질문의 답을 고민하지 않기 때문에 시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듯합니다. 이제...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