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시간 투자에도 수학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에게

수학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그렇기에 누군가 ‘저는 수학을 좋아해요!’ 하고 말하면 별종이나 괴짜 취급을 받습니다. 수학이 어려운 과목이 된 이유 중 하나를 꼽자면, 비교적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많은 학생들이, 수학 문제 하나를 붙잡고 30분이고 1시간이고 붙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끈기가 성적 향상의 열쇠라고 많은 입시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저도 일정 수준 이상의 시간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럼에도 수학은 만만한 과목이 아닙니다. 학생들을 지켜보면, 객관적으로 절대 수학을 ‘조금’ 공부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항상 성적은 기대 이하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왜 수학 성적에 부진을 겪는 걸까요? 저는 이 질문에 대한 저 나름의 답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번뜩이는 수학 문제 풀이의 발상을 훈련하는 법

“천재는 99%의 노력과 1% 영감으로 이루어진다”

에디슨이 남겼다고 알려지는 이 명언은, 일견 노력의 중요성을 설파하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1%의 영감이 없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천재가 될 수 없음을 말하는 취지였다는 사실은, 이제 너무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저는 수학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은 아무리 많은 시간 투자를 하더라도, 번뜩이는 순간의 발상이 없으면 절대로 수학을 잘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애시당초 수학을 잘 하는 머리를 타고나지 않으면 절대 수학을 잘 할 수 없다는 의미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수학 문제의 발상은 훈련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공장에서 찍어내듯 투입과 산출과 같은 방식이 아닐 뿐.

수학 문제 풀이의 발상은, 일종의 예술적인 감수성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술적인 감수성을 갖춘 사람을 투입-산출로 배양해낼 수 없듯, 수학을 잘 하는 사람도 그렇게 정형화된 방식으로 배양할 수 없습니다. 예술적인 감수성을 기르려면, 비교적 더 깊고 풍부한 감수성을 가진 사람과 어울리고, 더 폭넓은 해석을 접하고, 그들을 내면화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수학 문제 풀이 또한, 수학을 더 잘 하는 사람을 접하고 더 간결하고 효과적인 풀이법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내면화해야 합니다.

수학 문제의 풀이에는 여러 방법이 있긴 하지만, 그 방법들이 모두 동등하게 ‘좋은’ 것은 아닙니다. 내신이든 수능 시험이든, 시험 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짧은 시간 안에 최소한의 산수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풀이가 좋은 풀이법일 것입니다. 만약 무턱대고 문제에 달려들었다가 계산이 너무 복잡해진다면 계산 실수를 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요컨대, 수학 공부에 충분한 시간을 들이고 있음에도 성적이 나오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하고 싶습니다. 더 간결하고, 좋은 풀이를 반복적으로 접하고, 그 풀이 안에 녹아들어있는 수학의 인사이트가 무엇일까 고민해 보십시오. 그 고민을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처음에는 보이지 않던 문제 풀이의 새로운 관점이 트이는 순간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오직 유도하는 것이 가능할 뿐, 개화는 학생 본인의 몫입니다.

제가 학생에게 수학을 지도할 때에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도 바로 관점의 개화입니다. 일례로, 전에 지도하던 학생에게는 계속 문제를 풀면서 그 풀이를 노트에 정리하게끔 했습니다. 그리고 정리된 풀이에 대해, 불필요한 접근이 있어서 더 간결하게 문제를 풀 수 있는 방향이 있다면 그런 풀이 방향을 지적하기를 반복했습니다. 특히 제가 지도하던 아이의 경우, 문제를 보면 고민 없이 무작정 달려드는 탓에 쓸데없는 계산을 많이 하는 편이었고, 그래서 계산 실수가 잦았습니다. 그래서 학생과 밀착하여 풀이 과정을 면밀히 살피고, 그때그때 효율적인 풀이를 위해 필요한 코멘트를 남겼습니다. 이런 과정을 몇 달간 지속한 결과, 학생은 문제를 보자마자 풀이에 돌입하던 습관을 고치고 보다 섬세한 접근으로 문제 풀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학 해설지를 100% 활용하는 방법

위와 같은 맥락에서 또 한 가지 조언을 하자면, 바로 해설지를 적극 활용하라는 것입니다. 다만 통상의 방법이 아닌, 해설지를 찬찬히 분석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해설지는 사실상 출제자가 만들어 놓은 정석 풀이법 같은 것입니다. 그렇기에 웬만큼 특이한 발상으로 문제를 푸는 게 아닌 이상, 해설지보다 좋은 풀이법은 굉장히 드문 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해설지를 참고하는 건 앞서 이야기한 ‘좋은 풀이’를 접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핵심은 좋은 풀이를 접하는 것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좋은 풀이가 나타나는 맥락과 관점을 내면화하기 위해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제가 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1시간 가까이 고민해도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먼저 해설지를 꺼냅니다. 이때 통상의 방법과 같이, 그냥 해설을 베끼겠다는 생각으로 해설지를 보는 게 아니라, 해설지에 적혀 있는 풀이 각 행마다 도대체 왜 이런 식으로 풀이의 국면이 넘어가고 왜 이렇게 식을 변형하는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마치 각주를 달듯이 해설지 각 행마다 메모하는 것입니다.image.png

 

이번 6월 모의평가 22번 문제에 대한 해설과 풀이; 해설지를 참고하되 해설지를 베끼는 게 아니라, 해설지가 담고 있는 고유한 문제 풀이의 발상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나만의 풀이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세련된 풀이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

수학 공부에 이미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소위 일타강사들의 풀이와 같이 기막힌 발상으로 문제를 휙휙 풀어내기를 희망할 것입니다. 맨날 앉아서 수학 문제를 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런 세련된 풀이는 도저히 발상해낼 수 없는 자기에게 좌절감을 느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세련된 풀이는 그냥 앉아서 문제만 반복해서 푼다고 거저 주어지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세련된 풀이를 발굴하는 것이 수학 고득점의 필수조건이라면, 세련된 풀이를 위한 고민은 더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그러나, 이는 앞서 말했듯, 영어단어를 외우는 것처럼 하루에 몇 개를 정해놓고, 공부하고, 점검하는 식으로는 키울 수 없는 역량입니다. 오히려, 더 섬세한 수학적 직관을 가진 풀이, 혹은 그러한 사람을 만나서 계속해서 자극을 받고 영감을 받으며, 스스로 치열하게 고민하는 과정에서 길러지는 역량입니다.

학생이 수학 공부의 한 국면에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을 때, 아무리 생각해도 그보다 더 나은 풀이법을 떠올리지 못하고 있을 때, 저는 학생이 떠올리지 못했지만 쉽게 거부할 수 없는, 세련된 풀이법을 제안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학생 내면의 수학적 직관의 변화를 도모합니다.

이다헌 멘토 / 연세대 정치외교학

모르는 것을 걸러내다 보면 내신 퍼펙트에 다다른다 내신 성적을 잘 받는 비법이 있나요? 전교 등수를 계속 상위권으로 유지하는 비결이 뭐죠? 멘토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수시 합격했다는 얘길 들은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자주 합니다. 글쎄요, 비결이 뭘까요 :) 학교 수업에 집중하고 선생님 설명을 잘 받아 적는다, 프린...

김지형 멘토 /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

손으로 쓰는 것도 싫고 암기하는 것도 힘들면 이렇게 공부해봐 외우는 것도 힘들고 손으로 쓰는건 귀찮아서 공부 못하겠다는 친구들을 만나게 되죠. 이런 친구들이라면 공부를 포기해야 할까요? 아뇨~ 멘토도 똑같았습니다. 제가 다닌 고등학교는 학생 수가 적어서 내신 경쟁이 치열 했던 곳이었지만 저는 학교장 추천 전형...

오승현 멘토 / 연세대 신소재공학과 졸업

수학을 포기하지 않게 하는 공부법이 있다면? - 리터니도 수학 만점자로 만드는 수학 오답분석 공부방법 수학을 포기하지 않게 하는 공부법이 있다면? 이렇게 질문을 던지면 관심을 가질 친구들이 있을까요? 애시당초 수학에 흥미가 없었다면 이러나 저러나 상관없겠지만 수학을 어떻게든 잘해보고 싶고 성적을 올려보고 싶...

구본성 공부습관 멘토/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성적으로 학생의 수준을 모두 가늠하는 일이 적절하지는 않겠지만, 내신이나 모의고사 등급으로 대략 학생들의 수준을 나누자면 1~2등급의 (최)상위권, 3~5등급의 중위권, 6등급 이하의 하위권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대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은 상위권 내지는 최상위권에 있습니다. 중위권 학생들이라면 어떻게 상...

이호정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국어교육과

한 과목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토 이호정입니다. 제가 학생들에게 자주 조언하는 것은, 과목 하나를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라는 것입니다. 왜 그래야 하는지 설명하기 위해서는, 제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말하자면 제 꿈은 국어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중고등학생 때...

여명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동물생명공학

외대부고 출신 멘토가 말하는 자기주도학습이란 안녕하세요, 멘토 여명입니다. 이 글에서는 최상위권 학생들의 생활패턴과, 공부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제 경우도, 중학교 2학년 때까지만해도 공부에 큰 뜻이 없다가 중3때 외대부고를 목표로 삼고,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나서야 공부의 방향성을 잡고 공부법을...

서지현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심리학과

청심국제고 졸업 후 서울대 심리학과에 재학 중인 멘토 서지현입니다. 오늘 저는 청심국제고 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은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제가 서류 평가와 면접을 거쳐 들어가는 사립 중학교인 삼육중을 나왔다는 점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삼육중에 영어 특기자로 들어갔고, 어려서부터 공부를 잘하...

노주은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독어독문학과

과학고나 영재고에 비해, 외국어고등학교(이하 '외고')의 접근성은 더 좋은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진학과 동시에 사실상 명문대 입학이 확정되는 과고, 영재고에 비해 외고의 대학 입시 성과는 학생마다 천차만별입니다. 외고 진학을 결정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고, 그러므로 외고에 진학한...

방지현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사회학과

특목고, 자사고, 영재고, 혹은 일반고 중에서 학구열이 높은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항상 같은 고민을 합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다른 학생들도 열심히 하는 경우가 많아 생각만큼 내신 성적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수시 전형이 대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 정도인 현 상황에서 내신을 아예 포기하기는 곤란합니...

이한서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교육학 국어국문학

학생 맞춤형 지도,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멘토의 고민 "행복한 가정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행복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레프 톨스토이, "안나 카레니나"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의 그 유명한 첫 문장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공부를 잘 하고 좋아하는 학생들은 모두 비슷한 이유로 좋아하지만...

조재상 공부습관 멘토 / 고려대 언어학 졸업

국어 성적의 핵심: 국어 능력과 수험 전략 지금껏 학생들을 지켜봐온 바로는, 국어 학습 전략의 기본은 크게 능력향상전략과 수험 전략으로 나뉩니다. 아무리 수험 전략을 잘 세우고 실천한다고 하더라도 잘 읽고 쓰는, 다시 말해 국어 능력이 부족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없으며, 국어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수험 전략이 ...

장서현 공부습관 멘토 / 연세대 경제학부 산업공학

안녕하세요, 민사고를 졸업한 장서현 멘토입니다.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제 생각에는 주체적인 학습 태도와 반복적이고 전략적인 학습이라고 답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 두 주제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꼭 배워갔으면 하는 공부법과 공부 습관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공부는 맛있는 디저트...

김선준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공과대학

안녕하세요, 상문고를 졸업한 멘토 김선준입니다. 소위 강남 8학군 학교를 다니고 또 졸업하면서, 나름대로 치열한 입시 공부를 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사실은 아마도 상문고를 다니고 있을 후배들에게도 크게 다르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멘토나 선생님으로서라기보다는, 상문고 졸업생으로서 후배...

이시은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사회학과,경영학과

안녕하세요, 멘토 이시은입니다. 저는 수시로 대학에 진학했는데, 수시 진학에 있어 생활기록부의 중요성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른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생활기록부의 내용을 입시의 핵심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생활기록부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더 넓게는 어떻게 공부해야 ...

이장섭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전기전자공학부

많은 시간 투자에도 수학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에게 수학은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입니다. 그렇기에 누군가 ‘저는 수학을 좋아해요!’ 하고 말하면 별종이나 괴짜 취급을 받습니다. 수학이 어려운 과목이 된 이유 중 하나를 꼽자면, 비교적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해도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

박주호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자유전공학부

두 번째 오류 : “복습” , “가끔씩만” 하면 된다? 다음으로, 학생들이 많이들 간과하는 공부의 중요한 요소는 바로 복습입니다. 공부에 어느정도 의지가 있는 학생들 대부분은 아마 복습의 중요성을 알고, 또 실제로 복습을 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 ‘제대로’ 복습하고 있는 학생들은 손에 꼽습니다. 먼저, 복습을 불...

박주호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자율전공학부

중고등학교 과목들의 공통점 : “암기”는 “기본”이다 학교 내신이나 수능을 막론하고, 중고등학교의 수험 과목에는 크게 두 가지 분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소위 단순 암기형 과목이고, 두 번째는 암기된 내용을 바탕으로 문제 풀이에 활용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다음과 같은 의문을 던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

김민영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윤리교육과

안녕하세요, 멘토 김민영입니다. 제 입으로 이야기하기 좀 부끄럽지만, 제 학창생활은 소위 ‘모범생’이었던 것 같습니다. 여기서 모범생이라고 함은, 매일매일 하루종일 공부만 하는 학생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놀 때 놀고 공부할 때 공부하는, 그리고 학원이나 과외와 같은 사교육의 도움을 받기보다는 혼자...

이정민 공부습관 멘토 / 서울대 기계공학부

안녕하세요, 서울대 기계공학부 멘토 이정민입니다. 제가 학생들에게 항상 강조하는 것은, 올바른 공부 습관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공부법이나 다른 공부의 요령들보다도 중요한 것은 공부습관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머리가 좋고 공부법이 잘 잡혀있더라도, 공부에 대한 태도가 건방지거나 공부습관이 잘 ...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