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저는 학생 두 명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각각 중3, 고1 학생입니다. 그런데 학생들로부터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시험 문제는 학습지랑 아예 다르게 나오는데요?”

 

맥락을 설명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교과서만 가지고 수학 수업을 하는 경우는 드물고, 별도의 학습지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충분한 수의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흔히 선생님들은 학습지가 시험 범위에 들어가니 문제를 열심히 풀라고 하지요.

그런데 시험장에 들어간 학생들은 당황하게 됩니다.

자신이 학습지의 문제들을 안 본 것도 아닌데, 시험에 출제된 문제는 전혀 익숙하게 느껴지지 않으니 말입니다.

 

참고로 제가 확인했을 때, 시험에 출제된 문제들 절대 다수는 교과서와 학습지의 수록된 문제들을 변형한 것이 맞았습니다.

당연하지만, 이미 학생들에게 정답까지 알려준 문제를 전혀 바꾸지 않고 그대로 시험에 낼 수는 없는 노릇이니 문제들이 바뀌기는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변형되기는 했을지언정 조건이나 풀이 방식 등의 형식이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문제들은 아니었는데 왜 학생들은 시험 문제가 아예 학습지와 다르게 나왔다고 느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교과서와 학습지의 문제를 보기는 했으되 충분히 보지 않은 까닭입니다.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리건대, 시험 범위에 학습지 문제를 포함하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이라면 해당 학습지를 10-15회 풀어볼 시 수학 내신고사에 완벽하게 대비할 수 있습니다.

 

수학 학습지를 10-15회 풀어본다면 어떤 결과가 있을까요?

우선 문제들의 정답을 모두 외우는 경지에 다다릅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문제가 그대로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정답을 외우게 되었다는 것 자체는 별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답을 외울 지경으로 학습지에 익숙해졌다는 것의 의미는 큽니다.

그만큼 학습의 문제들에 통달했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평소 공부를 할 때에 비해 시험장에 들어가면 긴장을 하기 마련이니 문제들이 더욱 낯설게 느껴질 수밖에 없겠습니다만, 학습지의 문제들을 10-15회씩 풀고 들어간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이 정도로 준비를 할 경우, 시험지에 나온 각각의 문제들이 어떤 문제들을 어떻게 변형하여 만들어진 것인지까지 꿰뚫어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말해 많은 반복 학습을 통해 주어진 문제들을 속속들이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지 못한다면 학습지를 두어 번 풀어보는 것만으로는 시험 성적과 관련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수학 공부만 할 것도 아닌데, 어떻게 수학 학습지를 10-15회씩이나 풀 수 있냐고 묻는 분들도 계실 듯합니다.

갈수록 문제를 푸는 속도가 빨라질 것이기에 생각보다는 오래 걸리지 않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전혀 오래 걸리지 않는다면 거짓말입니다.

하지만 수학의 경우, 충분한 시간을 들이며 노력하는 것 외에 문제풀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다른 길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험 범위로 주어진 문제들이 있어서 이 문제들만 숙지하면 확실히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데도 노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제가 보기에 말이 안 됩니다.

 

재차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 시험에서 수학 문제가 바뀌어 출제된다면, 어떻게 바뀌더라도 한눈에 알아보고 풀이에 나설 수 있을 만큼 주어진 문제 풀이를 여러 번 충실하게 해보는 것만한 방법이 없습니다.

사실 수험생의 성적은 노력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허다한데, 이러한 방식의 수학 시험은 별도의 학습지 및 문제들이 주어지지 않을 때에 비해 노력을 들임으로써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으니 꼭 힘내서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 수능 만점자가 얘기하는 개념학습의 본질
    • 수학 공부법 멘토

    정현빈 멘토(서울대 의과대학) 학생들을 만나다 보면 “저 수학은 꽤 잘해요” 이런 말을 듣습니다. 실제로 1등급을 받고 있다면, 그 말이 틀린 건 아니죠. 하지만 수능 만점을 받아본 입장에서 말하자면, 1등급은 잘하는 게 아니라, 아직 틀릴 수 있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그 틈을 메우는 방법은 ‘개념 공부’입니다. 저도 수...

  • 수학 점수가 기복이 심해? 문제는 공부법이야!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성윤 멘토(고려대 경제학) 수학 점수가 요동칩니다. 한 번은 100점, 다음엔 60점. 쉬운 시험엔 자신감이 생기고, 변별력 있는 시험엔 멘붕이 옵니다. 이 기복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력이 부족한 걸까요? 아니면 머리가 나쁜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공부 방법을 모른 채 무작정 문제만 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집만...

  • 빨리 푸는 것보다 ‘내 힘으로 이해하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 수학 공부법 멘토

    홍연조 멘토(서울대 건축학과) 수학 성적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다고 느낄 때, 우리는 종종 '문제를 더 많이 풀어야 하나?', '진도를 더 빨리 나가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멘토가 공부했던 방법은 달랐어요. 그리고 영재학교에서 배운 수학 역시 정답만 빨리 찾고 양을 많이 늘리는 것과는 다른 공부방법을 가...

  • 태도를 바꾸면 1등급, 됩니다
    • 수학 공부법 멘토

    강성윤 멘토(고려대 경제학과) 아이들이 스스로 수학 공부하게 만들 수 있다?! 공부는 원래 하기 싫은 거라고들 합니다. 특히 수학은 어렵고, 재미도 없고, 성적은 오르지 않고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수학 앞에서 ‘포기’를 말합니다. 하지만 멘토는 숙제를 강제로 시키지도 않고, 남아서 문제를 풀게 하지도 않지만, 학생들 ...

  • 상위권을 향한 수학 공부 전략(2) - 수능편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병준 멘토(고려대 의과대학) 고등학교 수학, 특히 내신과 수능을 모두 잡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아마도 ‘단순히 평균 이상의 성적’이 아니라 진짜 상위권, 더 나아가 최상위권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일텐데요. 상위권을 목표로 하는 학생, 혹은 이미 상위권이지만 점수가 막혀 있...

  • 상위권을 향한 수학 공부 전략(1) - 내신편
    • 수학 공부법 멘토

    김병준 멘토(고려대 의과대학) 고등학교 수학, 특히 내신과 수능을 모두 잡는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아마도 ‘단순히 평균 이상의 성적’이 아니라 진짜 상위권, 더 나아가 최상위권을 목표로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일텐데요. 상위권을 목표로 하는 학생, 혹은 이미 상위권이지만 점수가 정체되...

  • 수학은 양치기? 100문제 풀지말고 10문제만 풀자!
    • 수학 공부법 멘토

    이하빈 멘토(고려대 수학과) 단순한 양치기 공부는 이제 그만! 진짜 실력을 키우는 ‘서술형 수학 공부법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많은 문제를 푸는 것일까요? 아니면 어려운 문제집을 푸는 걸까요? 중하위권의 생각과 다르게, 무작정 문제를 많이 푸는 방식은 학습 효과를 보장하지 못하고 오히려 실력 향...

  • 전교 1등의 수학 내신 준비, 이렇게 다릅니다
    • 수학 공부법 멘토

    최정인 멘토(고려대학교 생명과학부) “진도가 아니라 밀도가 중요하다” 고등학생이라면 누구나 수학에 한 번쯤은 벽을 느낍니다. 성적이 잘 오르지 않거나, 아무리 열심히 해도 뭔가 빠진 듯한 느낌. 이럴 때, 상위권 학생들은 어떻게 수학을 공부할까요? 단순히 학원을 많이 다니고, 진도를 빨리 나간다고 해서 전교 1등이 ...

  • 수학, 열심히 하는데 왜 성적이 안 오를까?
    • 수학 공부법 멘토

    박진우 멘토(서울대 재료공학과) 수학을 공부하면서 이런 생각 해봤나요? '나 진짜 열심히 했는데, 왜 성적이 그대로지?'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학원도 열심히 다녔고, 할 거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게 진짜 ‘공부’였는지, 그냥 자기만족에 불과한 것은 아니었는지, 그리고 그 공부가 ‘시험에 맞는 전략적인 공부...

  • 수학 공부,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 수학 공부법 멘토

    구명륜 멘토(연세대 치과대학) 복습 노트와 오답 노트로 만드는 수학 공부 루틴 “수학 공부는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공부 상담을 하다 보면 정말 자주 듣는 말입니다. 그냥 문제집을 펴놓고 멍하니 앉아 있기만 한 경험, 한 번쯤은 다들 있으실 거예요. 오늘은 막연하게 느껴졌던 수학 공부를 구체적...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