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포스팅용-사례헤드_김수영T.png

 


 

수준별 영어교재 및 학습법 추천

 


김수영멘토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중3 예비고 여러분, 이제 방학도 끝나가고 졸업이 바로 코 앞입니다.
그동안 고등학교 학습을 위한 준비는 계획대로 잘 이루었나요? 오늘 멘토는 여러분들을 위해 고등학교 영어학습을 위한 교재를 추천하려합니다.
고등학교에서의 학습계획을 세우는데 참고하여 알찬 고등학교 생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116.png

 


[단어] 능률 voca 어원편

 

영어 단어는 영어의 기초입니다. 벽돌로 집을 짓는다면 벽돌과 같은 존재가 바로 영어 단어입니다. 보통 중학교 영어 공부는 교과서 중심으로 문법을 공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고등학교에 올라가 첫 학력평가를 보고 단어를 몰라서 당황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만큼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단어는 중학교와 차원이 다르게 양이 많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생들이 선택하는 것이 시중에서 판매하는 단어장인데 그 중에 구성이 알차고, 영어 단어공부 뿐만 아니라, 영어 말하기, 듣기 및 읽기에 도움이 되는 단어책이 바로 능률 voca 어원편입니다. 이 책의 첫 장을 열면 학생들이 주로 하는 말이 “너무 쉬운데?” 입니다. 아는 단어가 눈에 많이 띄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 한 가지 – 영어 단어책은 무조건 어렵다고 수준이 높거나 좋은 것이 아닙니다. 중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아우를 수 있는 다양한 단어가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단어장이 좋은 단어장입니다. 능률 voca 어원편은 어원별로 단어가 묶여 있어서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어원만 알아도 문맥을 통해 단어의 뜻을 유추하게 해줍니다. 또한 옆에 동의어, 반의어 및 예문이 자세하게 나와있어, 한 단어에서 파생되는 여러 단어를 한 눈에 볼 수 있고, 예문을 통해 어떻게 그 단어가 쓰이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111.png

 


능률 voca 어원편 책이 준비되면 매일 한 단원씩 단어를 외우는 계획을 세웁니다. 영어 단어를 외울 때 반드시 단어의 다양한 뜻을 함께 외우고 어떻게 단어가 활용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므로 예문을 읽도록 합니다. 되도록이면 여러 번 예문을 읽어서 그 단어의 활용을 머리와 입으로 익히도록 합니다. 그리고 동의어/반의어는 반드시 외웁니다. 동의어와 반의어를 한꺼번에 외워야 단어에서 나오는 “어감”을 정확하게 집어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외울 단어의 양이 많다고 생각되지만 같은 어원에서 나온 비슷한 단어들을 함께 공부하다 보면 점점 단어 암기 속도가 빨라집니다.

 

반드시 매일 1 단원씩 꾸준히 암기합니다. 1-2월 동안 책 한 권을 다 암기하고, 학기 중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 매일 2 단원씩 외우도록 합니다. 한 번 다 외웠다고 이 단어장은 끝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를 외웠을 때 80% 이상은 단기기억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확실히 단어를 외우기 위해서 책을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두 번째 외울 때는 매일 한 단원이 아니라 두 단원을 모르는 단어 중심으로 외웁니다. 다 외우면 그 다음에는 매일 3 단원씩 외워서 단어를 최소 3번 재암기하도록 합니다.

 

고등영어 독해에 단어로 인해 어려운 학생은 성적에 상관없이 능률 voca 어원편 사용 가능합니다.

 

117.png

 

[독해] 부엉이 영어영역 1학년

 

중학교 때 학력평가 또는 모의고사를 풀어보지 않은 학생들은 3월 첫 학력평가를 보고 많이 놀라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합니다. 학력평가 문제가 중학교 시험과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중3 겨울방학 때 학력평가 기출문제를 접해본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엉이 영어영역은 최근 3년간의 학력평가를 모아놓은 기출문제집입니다.

 

1회에 총 40여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먼저, 한 회 듣기평가를 2-3회로 나눠서 풀어봅니다. 안 들린다고 다시 듣거나 느리게 듣기 등을 하지 말고, 시험을 보듯 풀어봅니다. 듣다가 모르는 단어 또는 문장이 나오면 문제 옆에 표시를 해 놓습니다. 듣기평가 채점을 한 후에는 백지를 꺼내서 다시 문장을 들으며 받아쓰기를 해봅니다. 부엉이 영어영역 해설지를 보면 듣기 대본이 나와있는데, 이 대본을 보면서 얼마나 잘 듣고 받아쓰기를 했는지 꼼꼼하게 채점을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한 번 들을 때는 완벽한 대본을 보면서, 내가 모른 단어가 어떻게 발음이 되는지 잘 들어봅니다.

 

독해는 매일 6-7 지문씩 독해를 합니다. 단, 독해하기 전에 해당 지문의 단어를 반드시 외웁니다. 단어를 외울 때에는 명사/동사/형용사/부사를 꼭 구분해서 외웁니다. 문장에서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독해를 할 때에는 문장의 동사를 꼭 찾아서 표시를 합니다. 준동사와 동사를 헷갈려 하는 학생이 많기 때문에 동사를 반드시 찾고, 그에 따른 주어 서술어 관계를 제대로 파악하며 해석을 하도록 합니다. 문제를 풀고 정답을 맞춘 후, 정답이 맞더라도 본인이 해석한 것이 맞는지 꼭 답지를 보면서 다시 해석을 확인 합니다.

 

112.png

 

독해 유형별로 푸는 방법을 잘 익혀봅니다. 17번부터 나오는 심경은 전체적으로 빠르게 읽고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과 심경에 대한 단어를 여러 개 암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칭추론을 할 때에는 밑줄 옆에 누구를 지칭하는지 간단하게 표시하면서 독해를 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일치 문제를 풀 때에는 한 줄 읽고 보기를 살펴보고, 또 한 줄 읽고 보기를 살펴보며 풀어나가야 합니다. 순서배열 문제가 나올 때에는 맨 앞 문장에 the, this, that 등 지칭하는 것이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면서 문단 마지막에 나온 단어와 연결시키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문제 푸는 방법을 개발해나가거나, 인터넷 등을 통해 문제 유형별 풀이 방법을 찾아본 다음에 이를 적용해나가면서 문제를 풀어봅니다.

 

매일 듣기평가를 꾸준히 합니다. 반드시 받아쓰기를 통해 제대로 발음을 알아듣는지, 문장구조를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항상 모르는 단어는 표시해 놓고, 그날그날 외우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매일 6-7 지문씩 꾸준히 독해를 하고 주어, 동사를 찾아 주술관계와 문장구조를 확실히 이해하도록 합니다. 듣기와 독해를 꾸준히 하는 동시에 모르는 단어는 정리하고 외우는 것을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느 정도 독해는 되지만 고등학교 학력평가 형태의 문제를 접해보지 못한 학생에게 가장 적합합니다.

 

113.png

[문법] 그래머존 기초 & 그래머존 기초 워크북

 

많은 학생들이 문법을 힘들어합니다. 특히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문법이 중학교 문법을 기초로 한 단계 더 어려워지므로 중3 겨울방학 때 문법을 한 번 훑어보며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머존 기초는 중3 학생들이 하기 가장 좋은 문법책입니다. 중학교 때 나오는 문법이 한 권으로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때 배우는 문법도 “참조” 등을 통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문법 학습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에 양을 정해놓고 그것을 반드시 지키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문법 학습이 지루하기도 하고, 성취도가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하루 이틀 미루는 학생이 많은데, 매일 조금씩 하는 습관을 들여 문법학습이 하나의 습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머존 기초 책을 펴면 목차가 나옵니다. 1월에 마무리 하고 싶은 학생들은 최소 3-4 단원씩, 2월 말까지 마무리하고 싶다면 하루에 2-3단원씩 진도를 나갑니다. 문법 개념을 꼼꼼하게 읽고 개념 밑에 있는 예문을 통해 학습한 개념을 적용해봅니다. 한 단원 공부를 하고 나면, 뒤에 문제가 있는데 그 문제를 풀어보고 해답지를 보면서 답을 정확하게 맞춥니다. 틀린 부분은 반드시 앞 장 개념 설명으로 돌아가 개념을 다시 확인합니다. 틀린 문법이 있는 부분,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은 반드시 책갈피나 포스트잇 등으로 표시해둡니다. 그리고 그래머존 워크북을 통해 다양한 문제를 풀면서 학습한 개념을 문제를 통해 확실히 익힙니다. 다음 날은 전 날 학습했던 부분을 반드시 복습합니다. 특히, 잘 외워지지 않았던 문법 및 틀렸던 문제는 꼭 다시 한 번 봅니다. 5-10분 동안의 복습을 통해 머리에 한 번 더 몰랐던 문법을 각인시키고, 이를 반복적으로 암기하는 연습을 하면, 자연스럽게 모르는 문법은 줄어들고, 아는 문법은 늘게 될 것입니다.

 

114.png

 

그래머존 기초 문법책을 마무리 한 다음에는 오답이 있던 부분, 이해하기 힘들었던 부분으로 표시되어 있는 곳을 꼼꼼하게 다시 학습합니다. 다 푼 워크북을 처음부터 살펴보며 어떤 오답이 있는지, 왜 틀렸는지, 정답은 무엇인지 등을 다시 학습하도록 합니다. 2-3일에 걸쳐 몰랐던 문법, 잘 암기되지 않았던 문법, 틀렸던 문제를 복습해서 책을 마무리하도록 합니다. 마무리 한 다음에 책을 버리지 말고, 꼭 잘 보이는 곳에 꽂아둡니다. 다른 영어 학습을 하면서 모르는 문법이 나오면 다시 그래머존 기초를 펴서 찾아봅니다. 이 때 몰랐던 문법을 학습하던 영어책에 잘 정리하여 옮겨 적습니다. 고등학교 문법을 공부하면서 새롭게 익힌 문법도 그래머존 기초편을 꺼내 관련 단원에 정리하여 적어둡니다. 이런 식으로 그래머존 기초편을 활용하여 나만의 문법책으로 만들어줍니다.

 

1달 또는 2달의 기간을 정하고 기간에 따라 매일 학습할 양을 정합니다. 예를 들면 하루에 2-3단원씩 2달 동안 책을 마무리하는 계획을 세웁니다. 자신의 계획에 맞게 하루 정해진 양을 공부하는데, 전 날 공부했던 것은 반드시 복습하고 그 날 진도를 나갑니다.

 

문법의 기초는 대충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개념을 못 잡는 학생, 문법을 꼼꼼하게 다시 짚어보기를 원하는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그 외 다른 교재에 대한 멘토의 추천리스트를 공유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영어교재를 선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래 교재에 대한 각각의 공부법은 멘토에게 따로 문의 주시면 자세한 내용 및 공부법을 알려드릴게요!
 

115.JPG

 

 

 

  • 게임의 유혹 어찌 해야 할까?!

    게임의 유혹, 어찌 해야 할까?! "쌤, 등급 나왔어요, 전체 평균 3.5등급 정도예요!" 들뜬 목소리의 주인공, 진모(가명, 고등학생) 제가 멘토링하는 아이입니다. 게임 홀릭인 친구죠. 3.5등급이 뭐 그리 자랑스러울까 핀잔 줄지도 모르지만, 게임의 치명적인 유혹과 힘겹게 싸우면서 일궈낸, 정말 드라마틱한 성적향상이랍니다. 기립 박수 갈채도 아깝지 않습니다. 멘토가 최근 만난 아이들 중, 게임 중독이 거론되는 아이만 3명...

  • 벌써 두번째 코로나 여름방학, 어떻게 공부하고 있니?

    벌써 두번째 코로나 여름방학, 어떻게 공부하고 있니? 작년 이맘 때, 정말 조마조마했습니다. 개학 연기, 온라인 클라스, 초유의 사태를 겪은 고3들이 수시 원서를 쓰기 시작하던 때였으니까요. 코로나 때문에 입시 다 망하겠다, 이래가지고 수능은 치겠냐 온갖 얘기가 다 쏟아져나와 모두를 뒤숭숭하게 했고 멘토들 또한 올해 입시는 도대체 어떻게 되는거냐 두런두런 걱정을 나누곤 했는데, 끝나고 나니, 아... 서울대 갈 아이들...

  • 수준별 영어교재 및 학습법 추천

    수준별 영어교재 및 학습법 추천 김수영멘토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졸업 중3 예비고 여러분, 이제 방학도 끝나가고 졸업이 바로 코 앞입니다. 그동안 고등학교 학습을 위한 준비는 계획대로 잘 이루었나요? 오늘 멘토는 여러분들을 위해 고등학교 영어학습을 위한 교재를 추천하려합니다. 고등학교에서의 학습계획을 세우는데 참고하여 알찬 고등학교 생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단어] 능률 voca 어원편 영어 단어는 영어의 기초...

  • 막연히 두려운 중간고사, 멘토와 함께하는 시험대비

    막연히 두려운 중간고사, 멘토와 함께하는 시험대비 정성영 멘토 POSTECH 기계공학과 졸업 시험은 언제나 어렵고 힘든 관문입니다. 멘토가 만난 대다수의 학생들도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바로 시험! 멘토 역시 학창시절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오는 것이 얼마나 두려웠는지 모릅니다. 혹시라도 내가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어떡하지? 지난번 시험 점수가 엉망이었는데 이번에도 또 엉망으로 나오면 어떡하지? 등 시험 전날이면 걱정...

  • 시험 끝, 갈등 시작 ? 사춘기 자녀와 부모의 대화에 관하여

      "아니, 얘는 뭐가 좋다고 웃어 (얘는 욕심도 없나) ? 시험 못 친게 속상하지도 않아 ? "   먼저 밝혀두지만, 오늘은 아이들에게 공부방법을 알려주기 위한 글이 아니다. ‘엄마가 된게 죄’라고 한탄하는 어머니들, 시험 끝나고 속상한 어머니들을 위한 글이다. 특히, 중간고사가 끝난 해방감에다 이어지는 수련회, 수학여행에 들뜬 아이들을 보면 ‘왜 나만 걱정인거지?’ 울컥 속상해지는 어머니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이다.  ...

  • 문제는 공부법이야 !

      문제는 공부법이야 !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두 가지 고민 중 하나에 해당될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두 사례가 언뜻 보기엔 정반대의 상황 같지만 공부를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인 상황이란 점은 두 학생을 이어준다.    공부를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인 아이들 – 공부방법으로 접근하라       이런 경우 해결책은 딱 하나다. 공부를 하는데도 성적이 안 나오는 아이나, 공부를 안 해서 문제인 아이나, 공부하는 방법...

  • 공부를 해도 점수가 안 오른다면 ? 이것이 문제 (3)

      문제적용과 실전대비를 통해 공부의 정확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   흥미로운 아이들을 만났다. -     의사도 쉽게 치료되는 환자보다는 특이한 사례에 의학적 호기심이 발동하듯,  멘토도 이 친구들을 만나니 도전의식에 사로잡히게 된다.     어떤 학생이냐고? 머리 좋다, 성실하다, 성적도 그만하면 상위권이다, 하지만 뭔가 부족하다. 엄마로서는 딱히 뭐라고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불안감이 몰려든다....

  • 공부방법을 바꿨더니 성적도 바뀌었다

    공부방법을 바꿨더니 성적도 바뀌었다     공부법을 가르치기에 언제가 적기냐고 묻는 사람이 많다. 물론, 저학년 때 공부법을 잡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다고 고등학생에게 공부법 얘길 하긴 너무 늦었다고 해야 할까? 절대 그렇지 않다. 건물이 1층 없는 상태에서 2,3층이 올라갈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공부의 기본이 잡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내신이든 수능이든 아무것도 잡을 수가 없다. 멘토는 이 단순한 진리를 아이...

  •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는 자기주도 공부법으로 서울대 정시 합격 !

    2016학년도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정시 최종합격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는 자기주도 공부법   "학습 취약점 파악과 보완, 스스로 공부하면서 찾아낼 수 있어요."   Q. 대입전략은 무엇이었고, 최종 합격한 대학은 어느 곳인가요? -저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에 수시 학생부 전형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정시로는 서울대 재료공학부, 연세대 화공생명공학부, 카이스트와 지방 의대에 합격하여 현재 서울대학교 재료공학부 16학번으...

  • 국어영역 100점받는 비결이 궁금해?

        국어영역 100점 받는 비결이 궁금해 ?       나는 늘 국어과목은 100점을 받는다는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작품감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출제자와 나의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생각에서 였다. 하지만 정화(가명, 당시고2)를 만난 후엔, '내가 100점을 받지 못한 것에 대한 합리화였다'고 생각이 180도 바뀌게 되었다.      정화는, 멘토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국어영역을 무려 3차례나 100점을 받는 놀라운 결과를 만들...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