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제는 공부법이야 !

      문제는 공부법이야 !         대부분의 학생들은 이 두 가지 고민 중 하나에 해당될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두 사례가 언뜻 보기엔 정반대의 상황 같지만 공부를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인 상황이란 점은 두 학생을 이어준다.    공부를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인 아이들 – 공부방법으로 접근하라       이런 경우 해결책은 딱 하나다. 공부를 하는데도 성적이 안 나오는 아이나, 공부를 안 해서 문제인 아이나, 공부하는 방법...

  • 공부를 해도 점수가 안 오른다면 ? 이것이 문제 (3)

      문제적용과 실전대비를 통해 공부의 정확도를 높여야 하는 이유   흥미로운 아이들을 만났다. -     의사도 쉽게 치료되는 환자보다는 특이한 사례에 의학적 호기심이 발동하듯,  멘토도 이 친구들을 만나니 도전의식에 사로잡히게 된다.     어떤 학생이냐고? 머리 좋다, 성실하다, 성적도 그만하면 상위권이다, 하지만 뭔가 부족하다. 엄마로서는 딱히 뭐라고 꼬집어 말할 수는 없지만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불안감이 몰려든다....

  • 공부해도 성적이 제자리 ? 이것이 문제 ! (2)

      학습내용 확인으로 공부의 완성도 끌어올리기       지난 시간,멘토들의 공부 노하우를 정리한 공부의 정도(正道)에 대해 살펴보며 기본 단계를 건너 뛰고 공부했던 찬우에 대해 얘기했다. 오늘은 찬우의 사례 만큼이나 빈번하게 나타나는, ‘학습내용 확인’ 단계가 부족한 아이들 얘기를 들려주고자 한다.     <도표 : 공부의 5단계>       기본서도 잘 읽고, 개념 정리도 열심히 했다, 난 정말 성실하게 잘 했는데 억울하다? 많...

  • 공부를 해도 성적이 안 오른다면 ? 이것이 문제 (1)

    이해와 요약을 건너 뛴 공부가 점수의 발목을 잡는다 “다들 이렇게 공부하는 줄 알았어요” “저는 그냥 공부했을 뿐인데 그게 그렇게 특별한줄 몰랐어요” 멘토들은 중고교 시절에 공부를 잘 했던 학생이다 보니 처음 멘티들을 만나면 충격 받고 하나 같이 이렇게 고백한다. 그리고는 “공부를 해도 성적이 안 올라요” “해도 안 되는걸요” 라고 풀 죽은 아이들에게 멘토들의 노하우...

  • 공부방법을 바꿨더니 성적도 바뀌었다

    공부방법을 바꿨더니 성적도 바뀌었다     공부법을 가르치기에 언제가 적기냐고 묻는 사람이 많다. 물론, 저학년 때 공부법을 잡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다고 고등학생에게 공부법 얘길 하긴 너무 늦었다고 해야 할까? 절대 그렇지 않다. 건물이 1층 없는 상태에서 2,3층이 올라갈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공부의 기본이 잡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는 내신이든 수능이든 아무것도 잡을 수가 없다. 멘토는 이 단순한 진리를 아이...

  • 공부 역전의 명수들, 공통점이 뭘까? - 점수 뒤집기에 성공한 학생들의 공통점

      공부 역전의 명수들, 공통점이 뭘까?   - 점수 뒤집기에 성공한 학생들의 공통점       이런 얘기를 들으면 가슴 한 켠에서 '와,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아!' 하는 희망이 생긴다. 하지만 정작 공부를 시작해보면 작심삼일, 얼마 못 가서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나를 보면서 '나는 안 되나보다' '뒤집기는 아무나 하나' '에이, 역시 타고난 머리가...' 하고 탓하게 된다. 하지만, 정말 공부에서 역전에 성공한 이들은 '될성 부...

태그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