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트다운-카운트업 공부법, ABC수학공부법을 통해
공부의 양과 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고득점으로 이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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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방학을 맞이하여 : 공부의 질과 양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공부방법
학기가 슬슬 마무리 되고, 어느덧 여름방학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방학은 지난 학기에 배웠던, 혹은 부족했던 부분을 보충하고, 다음 학기에 배울 내용을 미리 공부해서 기본 학습 실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데요. 방학의 기쁨도 잠시, 지난학기에 공부를 열심히 했지만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았던 학생, 혹은 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 여름방학은 어떻게 보내고, 다음 학기는 또 어떻게 치러내야 하나 막막한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여기, 여름방학을 성적향상의 기회로 보낼 수 있게 하는 ‘방학학습계획표 활용법’, ‘집중력 강화법’, ‘학습량 증대법’, 그리고 ‘실수 줄이기 고득점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카운트다운-카운트업 공부법, 그리고 ABC수학공부법을 통해 공부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을 잡아주고 싶습니다.

 

 

성공적인 성적향상을 위한 방학학습계획표 활용법
공부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 앉아있는 시간은 오래된 것 같은데 막상 한 일은 별로 없는 학생,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고 쉽게 늘어지는 학생. 공부성과가 나오지 않는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이러한 점들은 모두 자신의 꿈에 대한 뚜렷한 미전이나 목표가 없고, 이에 따라 학습목표나 계획이 또한 정해져 있지 않아, 추상적으로 공부를 하는 데서 기인한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에, 저는 학생들을 지도할 때 먼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주고,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데서 지도를 시작합니다.

예시로, 고1 남학생 우종(가명)이는 ‘결핍이 없어 공부에 열정이 없던 아이’였습니다. 아버지께서 S전자 그룹 임원이시고 집안이 유복하여 아이에 대한 기대치는 매우 높았지만, 아이로서는 유복한 환경에서 결핍된 것 없이 자라다 보니, 오히려 공부에 대한 열정이나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렇듯 공부에 대한 열정이 하나도 보이지 않는 우종이와 같은 경우, 공부를 시키기에 앞서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 즉 목표를 잡아주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되었기에, 만난 첫 주에는 아이에게 여러 이슈를 던져주고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라고 지도했습니다. 저 역시 목표가 없던 시절, 황우석 박사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관련하여 이과로 진학하고자 하는 꿈을 키웠던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대화와 관련 이슈들을 찾아보고 얘기를 해보자, 우종이는 기계와 전자에 대해 관심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기계 전자 장비에 대한 연구원 개발자를 찾아보며 함께 우종이의 미래를 그려나갔습니다, 기계와 전자를 다루고 싶다는 꿈이 생기자, 자연스레 우종이는 관련 대학과 과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이루기 위해 공부를 하고자 하는 열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공부의 길에 한 걸음 다가선 것입니다.

 

 

학습계획표 = 하루하루 쌓아가는 인생의 로드맵
목표와 비전이 정해진 아이들은, 학습계획을 짜는데 있어서도 훨씬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실천하고자 노력합니다. 하루하루의 계획을 수립해 주는 학습계획표가, 장기적으로는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는 ‘인생의 로드맵’이 되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학습계획표는 모든 공부를 성공적으로 시작하게 해주는 필요조건이자, 성적향상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아주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1년 단위의 장기적인 계획에서 시작해 한 달, 한 주, 그리고 세부적으로 그날그날의 학습량을 짜고, 시간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게 해주어 목표에 한 발짝씩 다가갈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에 저는 본격적인 공부 시작 전, 아이들의 목표와 학습성향을 파악하여 각자의 학습계획표를 짜주고, 이를 성실히 이행했을 시 아이들이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꾸준히 상기시켜 주며 공부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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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주 / 하루 단위의 학습계획표

 

 

 

우종이와 같은 경우, 공부를 제대로 해 본 적이 없는 학생이었기에 여름 방학을 통하여 중학교 수학을 다시 점검하였고, 푸는 문제량 또한 첫 주에는 하루에 10문제를 풀게 하고, 한 주 한 주가 거듭될수록 양을 점차 늘려나갔습니다. 초반에는 책상에 앉아 있는 것 자체를 힘들어하였지만, 학습계획표를 통해 성취감이 높아지자, 나중에는 속도가 붙어 중학교 수학과 전 학기 복습뿐만 아니라 다음 학기에 공부할 양도 예습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학습량 증대법 : 카운트 업 공부방법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지는 생겼는데, 공부가 손에 잘 잡히지 않는 아이들, 혹은 1시간을 못 참고 자리에서 일어나 돌아다니기 바쁜 아이들은 카운트업 공부방법을 추천합니다. 카운트업 공부방법은 ‘정량적인’ 학습방법으로써, 말 그대로 공부를 할 때 스탑워치의 카운트 업 기능을 활용해 과목별 공부량을 측정하여 쌓아가는 공부방식입니다. 이는 가시적인 공부성과를 알 수 있는 동시에, 각각 공부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증진시키는 매우 요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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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트업 공부법 사례: 1/1~2/28(방학시작부터 끝나는 날까지) 1일 9시간이상의 학습
 

 

 

그림은 카운트업 공부방법을 겨울방학 두 달 동안 실천한 준수(가명)의 기록입니다. 자리에서 1시간 이상을 앉아있지 못하던 준수는, 카운트 업 방식을 통해 하루 공부한 시간과 과목별 공부량이 한 눈에 보이는 그래프를 작성해 보고, 순수 공부시간이 5시간도 채 나오지 않는 것에 충격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하루 평균 9시간 이상을 공부하며 공부에 흥미를 붙이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카운트 업한 공부 시간을 과목별로 체크하여 하루 혹은 한 주 동안 결산하여 보면, 나의 공부시간을 알 수 있어 공부에 대한 열정과 만족도가 높아지며, 각 과목별로 공부한 비율을 알게 되어 과목 별 균형있는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알찬 두 달여를 보낸 준수는, 이번 학기에 성적평균이 60점대에서 90점으로 올리며 꾸준히 카운트업 그래프를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집중력 증대법 : 카운트 다운 공부방법
하지만, 카운트 업 공부방법만을 이용하게 되면, 아이들이 ‘몇 시간 공부했으니 많이 했다.’라는 핑계를 대거나, 공부를 하다가 쉽게 늘어질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1시간이면 끝낼 수 있는 과목을, 하루종일까지도 붙잡고 있는 비효율적인 공부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잡아주기 위한 카운트 다운 공부방법은 ‘정량’에 목표를 두는 카운트 업에 비해 보다 ‘정성적인’ 학습방법으로, 시간을 정해서 시간 안에 목표하는 학습량에 도전하는 방식입니다. 15분 집중 공부법, 20분 집중 공부법 등 학생과 과목별 상황에 맞게 이를 조절하여 운용할 수 있으며, 정해진 시간동안 정해진 목표를 달성해야 하므로 집중력을 높이고 실제 시험장처럼 긴장하며 공부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 공부방법은 수학에서 그 빛을 발하는데, 예컨대 모의고사 한 세트인 30문제를 몇 분 안에 스스로 풀 수 있는지 알게 되어 난이도별, 시간별 전략을 세우고 도전과제의 난이도를 점차 높여갈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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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2> 카운트 다운 공부법을 이용하여 작성한 정답률과 걸린시간 기록표
 

 

 


<그림1>은 카운트 다운 공부법을 이용한 가연(가명)이의 그래프입니다. 집중력이 낮았던 가연이는 수학문제 25문제를 푸는 와중에도 집중력이 흐려져 손톱을 뜯거나 다른 짓을 하다가 선생님께 자주 걸리곤 하는 아이였습니다. 이에, 원래는 40여분을 목표로 하는 문제들이지만 가연이에게는 약 두 배인 75분을 잡고 시간 안에 모두 풀도록 지도했습니다. 문제를 푸는 데 일정한 시간이 주어지자 가연이는 긴장하며 이전보다 열심히 풀려고 노력하였고, 75분 안에 가까스로 모든 문제를 풀어냈습니다. 처음에는 이렇듯 긴 시간을 주었음에도 매우 지쳐하고 힘들어 한 반면, 매일 이러한 훈련을 반복하며 시간을 줄여나가자, 12회차 때에는 35분이라는 기적적인 시간 안에 문제를 모두 풀어내었고, 집중력이 높아지며 정답률 또한 따라서 높아졌습니다.
<그림2>는 연경(가명)이의 그래프입니다. 문제를 푸는 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정답률도 낮았던 가연이와는 달리 연경이는 문제를 푸는 시간은 40여분으로 길지 않은 반면, 푸는 시간에 비해 정답률이 낮은 것이 문제인 아이였습니다. 카운트다운 공부 방법은 설사 시간 안에 다 푸는 아이라 하더라도 시간을 직접 지정해줌으로써 긴장감과 집중력을 높여주므로, 문제를 빨리 풀되 정답률이 낮은 아이들에게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연경이는 보다 집중력을 발휘하며 카운트다운 공부 방법에 매우 빨리 적응하였고, 빠른 성적향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앞서 언급했던 카운트업 공부방법과, 카운트다운 공부방법을 함께 사용하게 되면, 정량적으로 공부시간을 늘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시간에 대한 학습의 질도 늘어나 순 학습량이 정말 많이 늘어나게 되고, 이는 폭발적인 성적향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실수 줄이기 고득점 훈련법 : ABC수학 공부법
수학은 여름방학을 시작하는 많은 학생들의 발목을 잡는 과목일 것입니다. 전 학기에 배웠던 내용 중 부족했던 단원을 보완해야하는 동시에, 2학기에 새로 배우게 될 생소한 개념들을 따라갈 수 있도록 미리 숙지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념이 제대로 잡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 기초문제들을 건너뛰거나, 무작정 어려운 문제들을 병행하며 풀어 나가다보면, 쉽게 지치고 급기야는 수학공부를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수학은 개념부터 응용을 차차 쌓아나가는 과목이므로, 처음 새로운 개념을 접했을 때 무작정 모든 문제를 푸는 것보다, 난이도를 나누어 차례로 접근하는 방법이 수학에 보다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에, 각 수학 문제에 대해 개인 별로 ABC난이도를 매기고, 차례대로 풀어나가는 ABC수학 공부법이 필요합니다. ABC단계는 개념에 기반한 가장 기초적인 문제들인 A단계, 개념을 응용하지만 난이도는 높지 않은 B단계, 그리고 여러 개념을 조합하고 응용하여, 푸는데 일정 시간이 걸리는 C단계로 나뉘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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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C 수학 공부법의 실제 사례

 

 

 

먼저 개념을 이해한 후에는 A단계 위주의 수학문제를 풀어나갑니다. 사실, A단계의 문제들은 기초 중의 기초인 문제들이므로 A단계만 풀게 하면 일 년 치를 한 달 안에도 풀 수 있습니다. 하지만, A단계는 너무 쉽다는 생각에 개념을 보자마자 A단계의 문제들을 건너뛰고 B단계의 문제들을 위주로 푸는 학생들을 볼 수 있는데, A단계의 문제들은 아이들로 하여금 짧은 시간 안에 수학 개념의 기초를 확실히 다질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수학에 대한 자신감도 올라갈 수 있으므로 절대 무시해서는 안 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방학동안에는 A단계의 문제들을 모두 실수 없이 풀어내고, B단계의 문제들을 반 정도 풀 수 있는 정도의 실력을 목표로 한다면 매우 훌륭한 방학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ABC공부방법을 활용한 수학 모의고사 문제 풀이법
수학 모의고사를 오답노트 하다보면, 시간에 쫓겨 풀지 못했던 문제가 너무나 쉬운 문제였던 경우를 종종 마주하게 됩니다. 이처럼 모의고사는 시간 안에 모든 문제를 풀어내야 하므로, 2~3등급의 아이들에게는 실력뿐만 아니라 시간운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의고사 문제에서는 30문제 안에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들이 모두 녹아 있으므로, 앞서 언급했던 ABC공부법을 통해 자신의 위치와 수학 문제별 난이도를 꾸준히 분석해 본 학생이라면, 보다 전략적으로 시간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예컨대, 모의고사에서 C단계의 문제들을 만났을 때는, 바로 덤비는 것보다 과감히 넘기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C단계의 문제에서 끙끙거리며 헤어나오지 못하다가는 나머지 A,B단계의 문제들을 놓쳐 버리기 일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문제별 난이도를 바로 캐치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선행되어야 하고, A문제들과 B문제들에서 정확도와 푸는 속도를 높여, 마지막 C단계로 돌아와 남은 시간을 여유있게 투자하는 것이 전략적인 방법입니다.
이처럼 모의고사를 분석할 때, ABC공부법을 활용하여 각 문제에 적용되는 단원과 난이도를 분류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다보면, 내가 취약한 단원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ABC문제들 별로 나만의 전략적인 방법과 시간배분방식이 자리잡게 되고, 모의고사 30문제 전체가 내 손안에 들어오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학기 역전의 신화를 꿈꾸는 당신에게
이미 흘러간 시간과 정해진 성적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여름방학은 뒤를 돌아보며 후회하거나 자만하기보다는 앞으로 나아갈 것을 준비해야할 시기입니다. 제가 앞서 언급한 방학학습계획표와 카운트업/다운 공부법, 그리고 ABC공부법은 당신을 2학기 역전의 용사로 만들어 줄 것입니다. 완벽을 기하여 공부하기에 더할 나위 없는 시기인 여름방학, 여러분에게 다시 없는 기회가 될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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